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두 야당, '서별관 청문회' 박근혜 정권 경제실세 출석 압박

입력 2016-08-16 10:42 수정 2016-08-16 12:01

우상호 "청문회 부실하면 추경 합의 무효"
박지원 "책임 있는 사람들이 증인 출석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우상호 "청문회 부실하면 추경 합의 무효"
박지원 "책임 있는 사람들이 증인 출석해야"

두 야당, '서별관 청문회' 박근혜 정권 경제실세 출석 압박


두 야당, '서별관 청문회' 박근혜 정권 경제실세 출석 압박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16일 '서별관 청문회' 증인 채택에 관해 최경환 의원,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 등 박근혜 정권 경제 실세들의 출석을 한 목소리로 요구했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만일 추가경정예산안 통과를 확보했으니 증인 채택을 빌미로 청문회를 질질 끌거나 내용이 부실하다면 합의는 무효"라고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그는 "더민주가 선(先) 추경 통과, 후(後) 청문회 개최에 합의한 것은 정부가 추경 통과가 하도 시급하다고 해서 일정에 동의한 것"이라며 "이는 여야가 청문회를 제대로 한다는 전제로 22일 본회의 일정을 잡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추경을 제때 통과시킬 테니 여야 합의대로 제대로 된 청문회를 하도록 여당이 힘써야 한다"며 "이는 연동된 문제다, 청문회를 부실하게 하려는 의도가 조금이라도 드러나면 더민주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도 이날 오전 의총에서 "그동안 선 청문회, 후 추경을 주장했지만 다른 당의 요구가 있었고 추경이 매우 시급하기 때문에 제가 양보했다"며 "이제 정부여당이 양보할 차례"라고 압박했다.

그는 "정부 측에서 책임 있는 위치의 사람들이 증인으로 나와야 한다"고 강조하며 "우리는 청문회를 정치공방의 장으로 만들고 싶지 않다, 있는 그대로 '히어링(hearing·청문회)', 묻고 듣는 청문회를 통해 앞으로 혈세 낭비와 노동자의 희생을 막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여당도 이제 추경을 핑계로 생떼를 쓰지 말고 핵심 증인 채택에 꼭 협력해주길 다시 간곡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추경·서별관회의·우병우 의혹…임시국회 '진통' 예고 전운 감도는 8월 임시국회…여야 '힘겨루기' 쟁점은? [야당] 박지원 추경 '천기누설' 두고 여야 3당 신경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