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시민 "조국 혐의 입증 어려워…검찰, 유재수 사건과 엮기"

입력 2019-11-27 20:32 수정 2019-11-27 20: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어제(26일) 유튜브 방송에서 "검찰이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 사건과 조국 전 장관과의 연결고리를 찾기 위해서 조사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기존에 조국 전 장관에 대해서 수사 중인 혐의들이 입증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자, 유 전 부시장을 제대로 감찰하지 않았다는 혐의를 덧씌우려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어제 유튜브 방송에서 검찰이 조국 전 장관의 혐의를 입증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유시민/노무현재단 이사장 : (검찰이) 그걸로 구속영장 치는 것조차 어렵고, 기소해도 공소 유지나 유죄 선고가 가능할지에 대해서 회의가 많이 제공돼서. 볼륨을 키울 필요가 있는 거예요.]

그래서 유재수 전 부시장 사건을 조 전 장관과 연관시키려 할 거라고 덧붙였습니다.

[유시민/노무현재단 이사장 : 이걸 가져가면 (조 전 장관을) 직무유기 혹은 직권남용으로 같이 엮을 수 있거든.]

유 이사장은 또 자신이 취재한 내용에 따르면 "조 전 장관과 유 전 부시장이 관련이 없다는 걸 검찰도 알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청와대 감찰 중단은 조국 당시 민정수석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모여 논의한 뒤 정상적으로 결정한 사안이라는 겁니다.

그러면서 서울동부지검이 하는 이 수사가 만약 서울중앙지검으로 옮겨가면, 검찰이 당시 조국 수석이 이끌던 민정수석실을 공격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수사 시스템을 모르고 하는 주장"이라며 "일일이 대응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화면출처 : 유튜브 '유시민의 알릴레오')

관련기사

조국 전 장관 수사 '유재수 부시장 변수'?…쟁점은 '뇌물수수 의혹' 유재수 전 부시장 구속 여부 갈림길 유재수 감찰 중단 의혹…'윗선' 수사로 확대될 듯 검찰, "뇌물 대가로 표창장" 유재수 영장…'감찰 무마' 수사도 검찰, '유재수 의혹' 금융위 압수수색…조국 전 장관 겨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