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9월부터 중국산 의류·신발에 15% 관세…업계 반발

입력 2019-08-29 07:24 수정 2019-08-29 09: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과 중국 간의 관세 보복전 또 한번 불이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행정부가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서 추가로 관세를 매기는 것을 강행하기로 한 것인데요. 당장 다음 달부터 관세 부과가 적용이 되는 품목에 옷과 신발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미국 내 신발업체들은 이 방침을 취소해주기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요구했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도리어 난타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미 무역대표부는 당장 9월 1일부터 중국산 수입품 3000억 달러 규모 가운데 일부 품목에 대해 15%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산 옷과 신발 등이 해당됩니다.

단순 계산하면 기존에 10만 원짜리였던 옷이나 신발이 11만 5000원으로 비싸지는 것입니다.

최종 제품가격에 추가로 10%의 부가세를 붙이거나 관례상 팁을 내야 하는 경우라면 소비자들의 부담은 그만큼 더 커집니다.

당장 미국의 신발업체 200여 곳이 반발하고 나선 이유입니다.

이들 업체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미국인 가정이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며 관세 취소를 요구했습니다.

현지 언론들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발의 70%는 중국산"이라며 신발업계는 최대 피해자 가운데 하나"라고 보도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중국이 750억 달러 어치의 미국산 제품에 10%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한 맞불 조치로 보입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다만 노트북과 휴대전화 등 IT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는 오는 12월 15일로 늦췄습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우리는 중국 필요 없다…9월부터 관세 5%p↑" 무역전쟁 반격 카드 꺼내든 중국…'희토류 무기화' 선언 미 백악관, 화웨이 등 중국기업 장비 구매 '금지령' 미, 25년 만에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세계 경제 '흔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