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의 내정" 강조했지만…'범죄인 인도법' 폐기되나

입력 2019-06-16 20:57 수정 2019-08-07 10: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 정부는 이번 홍콩의 결정을 지지한다고 하면서도 홍콩의 일은 중국 내부의 일이니 간섭하지 말라는 메시지도 내놨습니다. 논란이 된 범죄인 인도 법안은 결국 폐기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신경진 특파원입니다.

[기자]

[에드먼드/홍콩 시민 : 캐리 람 행정장관에 실망했습니다. 민주 시위를 폭동이라고 규정했고 많은 홍콩 시민의 의견을 듣지 않았습니다.]

시위에 참여한 시민들은 악법 철폐를 요구했습니다.

중국은 법안 심의가 보류됐지만 여전히 필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했습니다.

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칼럼을 내고 법 개정은 홍콩의 법치 구현에 필요하다고 보도했습니다.

"홍콩내 일부 세력이 서양과 젊은이를 앞세워 반중 세력의 앞잡이 노릇을 하고 있다"며 "홍콩의 일은 중국의 내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범죄인 인도 법안은 자동 폐기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지난 2003년 국가전복과 반란선동을 처벌하려던 홍콩 기본법 23조 국가보안법 규정이 폐기된 사례와 유사하다는 진단입니다.

당시 50만 명의 홍콩 시민이 국가보안법 반대 시위를 이어가면서 법안 초안은 철회됐습니다.

당시 책임자였던 둥젠화 행정장관은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물러났습니다.

2012년 중국식 애국주의 교육을 의무화하려던 교육법 개정도 자동 폐기된 바 있습니다.

홍콩 언론은 캐리 람 장관의 레임덕이 시작됐다며 내년 의원선거를 앞둔 친중파 의원들이 지지를 철회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기자회견에서 법안철회와 하야를 거부한 캐리 람 장관에 대한 홍콩 시민의 불만이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관련기사

"법안 철폐, 행정장관 사퇴"…홍콩 시민들 '검은 물결' 건물서 고공 농성하다…홍콩 시위 시작 후 첫 사망자 발생 '우산혁명' 5년, 다시 거리로…홍콩 시민들은 왜 분노하나 홍콩 '송환법 추진' 잠정 중단…100만 반대 시위에 '백기' '법안 심의' 무기 연기됐지만…홍콩 입법회장 분위기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