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괴산댐 논란에도…한수원, '물 통합관리' 정부와 엇박자

입력 2017-07-27 10: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충북 지역에 비 피해가 난 지 열흘이 지났지만 복구 작업은 아직도 진행 중입니다. 마을이 침수된 괴산댐 인근 주민들은 댐의 물 관리 실패를 지적하고 있는데, 괴산댐을 관리하는 한국수력원자력이 홍수관리를 위해 물을 통합 관리하겠다는 정부 시책에 반대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됩니다.

정영재 기자입니다.

[기자]

대추나무가 가득 심겨있던 밭은 온통 토사로 뒤덮였습니다. 지붕이 내려앉은 집은 손도 대지 못했습니다.

폭우가 휩쓸고 간지 열흘이 지났지만 흙으로 덮힌 배수로에는 떠내려온 쓰레기들이 가득합니다.

피해를 입은 충북 괴산댐 인근 수재민들은 댐 관리 부실을 지적합니다.

지난 16일 내린 폭우에 괴산댐 상류와 하류가 모두 피해를 입었고 댐 정상인 137m를 5cm 남겨둔 상황까지 수위가 올랐기 때문입니다.

[괴산댐 인근 수재민 : 괴산댐 빨리 열었으면 물이 빨리 빠졌겠죠. 아무래도 여기가 상류니까…]

댐 관리소 측은 매뉴얼에 맞게 수문을 열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 매뉴얼이 발전이 가능한 최소 수위인 131m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어서 홍수조절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한수원이 관리하는 괴산댐 등 10개의 수력발전댐 기능을 홍수나 가뭄에 대비하는 물 관리용 댐으로 바꾸기로 하고 한국수자원공사에 위탁 운영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하지만 몇차례 논의 과정에서 기존 관리주체인 한국수력원자력의 반대로 번번이 무산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한수원은 위탁 비용이 발생해 물 사용료도 증가할 것이며 국민 실익이 없는 정책이라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전국 10개 수력발전댐 기능조정 진통…일부 댐 수해 키워 물폭탄 맞은 인천, 이틀째 복구작업…침수 피해 2300여건 '레밍 발언' 김학철, 페이스북 해명글서 '세월호 비아냥' '폭염'에 썩는 수해 폐기물…이재민, 전염병 감염 우려 '홍수조절 실패' 논란에…괴산수력발전소장, 숨진채 발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