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유미, 대선 전 이준서에 "사실대로 말하면 당 망한다고…"

입력 2017-06-30 21:16

'제보 조작' 대선 전 인지 가능성
안철수-이준서 '공개 사과' 이틀 전 만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제보 조작' 대선 전 인지 가능성
안철수-이준서 '공개 사과' 이틀 전 만나

[앵커]

이런 가운데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지금까지 알려진 것과는 달리 대선 이전부터 이미 제보 내용 조작 사실을 알고 있었을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이유미 씨가 대선 하루 전인 지난달 8일에 이 전 최고위원에게 "사실대로 모든 걸 말하면 당은 망한다" 이런 내용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안철수 전 대표가 국민의당이 증거조작 사실을 공개하기 이틀 전에 이 전 최고위원을 따로 만난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5월 8일, 이유미 씨가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사실대로 모든 걸 말하면 국민의당은 망하는 것이라고 하셔서 아무 말도 못 하겠다" "지금이라도 밝히고 사과드리는 것이 낫지 않을까" "오죽하면 문재인 후보가 당선돼 고소를 취하하고, 선처해 주시기를 기대하기도 한다"

증거 자료가 조작됐다는 사실을 이 전 최고위원도 알고 있었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이 전 최고위원은 "사실대로라면 무엇을 말하는 것이냐"고 되물었습니다.

이 씨는 "개인 간 가볍게 나눈 대화일 뿐이지 증언이나 폭로는 아니라는 것"이라며 두루뭉술한 답변을 했습니다.

최근에서야 증거 조작 사실을 알았다는 이 전 최고위원의 해명과는 다르게 보이는 대목입니다.

"당이 망할 수 있다"는 등의 표현까지 나온 것으로 미뤄 대선 이전에 이상한 정황을 의심해볼 수 있었던 게 아니냐는 겁니다.

더구나 이런 대화 내용은 앞서 이용주 의원의 기자간담회 등에서는 공개되지 않았던 부분입니다.

이 의원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5월 6일 대화까지만 요구했기 때문"이라며 "일부러 뺀 게 아니고 지금도 받은 게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안철수 전 대표가 지난 24일 이 전 최고위원을 따로 만났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안 전 대표 측은 구체적인 해명 대신 "안 전 대표는 당의 적극적인 협조로 검찰 수사가 조속하고 철저하게 이뤄지길 바라고 있다"는 입장만 내놨습니다.

관련기사

박지원 "메시지 못 봤다"…해명 속 '석연찮은' 부분들 '윗선 보고' 없었다더니…"제보 공개 전 박지원 조언 구해" '제보 조작' 이유미 영장 발부…'윗선 개입' 수사 탄력 검찰 수사 가속도…'피의자 전환' 이준서 "억울하다" 이유미-이준서 카톡 대화 '일부만 공개'…여전한 의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