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각계 단체·시민들 "촛불 헛되지 않았다"…보수측 "헌재 판단 남아"

입력 2016-12-09 16:25 수정 2016-12-09 16: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9일 국회에서 가결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들은 대체로 즉각적인 환영 의사를 밝혔다.

진보성향 단체들은 '민심을 받아들여 대통령 즉각 퇴진'을 촉구했다. 반면 보수단체들은 '헌법재판소(헌재) 결정까지 지켜봐야 된다'는 신중론을 펼쳤다.

참여연대 박근용 공동사무처장은 "늦은 감이 있지만 국민들의 절대적인 여론을 국회에서 받아들인 것은 다행"이라며 "더 많은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박 대통령이 탄핵안 통과 자체를 받아들여서 즉각 퇴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진걸 사무처장도 "너무나 당연한 결과다. 여야가 합의해서 박 대통령에게 사망선고를 내렸으니 대통령은 바로 퇴진을 해야 한다"며 "또 탄핵 가결을 반대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부역자 역할을 한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등 일부 친박 세력은 즉각 정계 은퇴를 하고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김삼수 정치사법팀장은 "민주주의를 수호하고 국민주권을 실현하려고 한 국민들이 이룬 성과"라며 "국회 역시 법과 원칙, 양심을 따라서 정의를 바로 세우려는 차원에서 한 불가피한 결과라고 본다"고 평가했다.

김 팀장은 "여야는 앞으로 붕괴된 국정시스템 정상화하고 추락한 국회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헌재도 결정을 빨리 내려야 한다"며 "박 대통령은 심판결과를 기다리면서 국민에게 맞서지 말고 즉각 퇴진을 하는 것이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마지막으로 봉사를 하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보수단체는 결과를 존중한다면서도 헌재의 판단이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이옥남 바른사회시민회의 정치실장은 "합법적인 수단에 따른 국회의 결과를 존중한다"면서도 "아직 끝난 게 아니라 헌재의 심리가 있는 만큼 국민들은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정치적인 선동이나 비합법적인 수단으로 대통령의 거취를 주장해서는 안된다"고 경계했다.

이 실장은 "가결됐으니 박 대통령이 즉각 퇴진을 해야 한다는 것은 비합법적인 발상"이라며 "탄핵이라는 법적인 절차의 마지막은 헌재 판결이기 때문에 절차가 완료될 때까지는 지켜봐야 한다. 헌재에 압력을 행사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재철 월드피스자유연합 이사는 "비록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가결됐다해도 헌재에서 반드시 부결될 것"이라며 "박 대통령이 다시 돌아와 국가안보를 중심으로 나라를 다시 추스를 때까지 황교한 국무총리는 즉시 비상계엄령을 발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들은 탄핵안 가결에 대해 당연한 결과라는 반응이 많았다.

취업준비생 안모(27·여)씨는 "가결로 결정돼 정말 다행이다. 수많은 정치적 계산이 있었겠지만 그래도 이번만큼은 국회에서 국민의 뜻을 최우선으로 생각했다고 믿겠다"며 "이후 행보 역시 국민과 국가를 첫 번째로 생각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직장인 최지훈(31)씨는 "아직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건재하고, 내가 갔던 광화문 촛불집회가 헛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대통령에게 위임했던 주권과 권력을 다시금 되찾은 것 같아 매우 기쁘다. 비록 헌재 판결이 남아있으나 이번 탄핵이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역사를 새롭게 쓰는 단초가 되길 간절히 바란다"고 희망했다.

또다른 직장인 이훈(34)씨는 "탄핵소추안이 가결돼 속이 시원하지만 황 총리가 국정을 잘 운영할 수 있을 지 걱정스럽다"면서 "헌법재판소가 빨리 판결을 내려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공기관에 재직중인 조모(44)씨는 "대한민국 다수 국민들이 비슷한 생각을 해서 여기까지 온 것 아니겠냐. 앞으로 복잡한 정치적인 셈법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정해진 절차대로 잘됐으면 한다"며 "민의를 받아 이뤄진 결정인 만큼 앞으로도 국민의 뜻이 많이 반영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박승배(59)씨는 "대한민국에서 대통령 탄핵이 거론된다는 거 자체가 슬프고 착잡하다"면서 "정치하는 사람들 모두 경각심을 갖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주부 권진경(60)씨는 "탄핵안 가결은 당연한 결과 생각된다"며 "박 대통령응 더이상 꼼수를 부리지 말고 즉각 퇴진하는 것이 그나마 남은 명예를 지키는 것이다. 헌재도 빠른 시일내로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s.won@newsis.com

(뉴시스)

관련기사

"친박도 돌아섰다"…박 대통령 탄핵안에 새누리 62명 찬성 [탄핵 가결]유통업계, '소비심리' 위축 등 파장 예의주시 박근혜 인생유전…영애→은둔→의원→대통령→탄핵안가결 탄핵가결…막 오른 박 대통령 헌재 탄핵심판 절차는 공은 헌재로…재판관 6명 이상 찬성하면 "대통령을 파면한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