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프랑스 연금 개혁 반대 '총파업'…총리 "국민 용납 않을 것"

입력 2019-12-16 07:33 수정 2019-12-16 14: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의 연금 개편에 반발해, 파업이 열흘넘게 이어지면서 지하철 등이 대부분 멈춰선 프랑스인데요, 참여노조가 내일(17일) 전국 집회를 예고했습니다. 연금 개편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필리프 총리도 물러서지 않고 있는데 크리스마스 때까지 파업이 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재승 기자입니다.

[기자]

프랑스 파리의 지하철역이 사람들로 발 디딜 틈이 없습니다.

파리 시내 지하철 노선 대부분이 운행을 중단하면서 지하철 대란이 벌어졌습니다.

전체 16개 노선 가운데 정상 운행한 곳은 무인 차량이 배치된 1호선과 14호선뿐입니다.

지난 5일부터 시작된 퇴직연금 개편을 저지하는 파업 때문입니다.

고속철도를 비롯한 각종 철도 운행률도 평소의 20~25%에 그치고 있습니다.

파업에 참여하는 노조들은 내일 제3차 총파업 전국집회를 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파업은 지난 1995년 총파업 이후 가장 강력한 파업으로 평가됩니다.

그러나 에두아르 필리프 총리는 파업의 규모를 낮춰잡으면서 "모든 것이 완전히 차단되지는 않았다" "다만 성가신 정도"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크리스마스까지 파업이 지속되는 것을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프랑스 정부의 연금 개혁은 42가지에 이르는 연금제도를 하나로 통합하고, 실질적인 연금 개시 연령을 62세에서 64세로 올리는 두 가지가 핵심입니다.

단일연금 체제 도입을 통해 고령화에 따른 노동 유연성을 높이면서 국가재정 부담을 줄인다는 목표입니다.

그러나 노동계는 "더 오래 일하게 하고 연금은 덜 주겠다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온건 성향으로 평가되는 프랑스 제1 노동단체 민주노동연맹도 정부가 연금 개혁을 포기하지 않으면 오는 1월에 새로운 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연금개편' 반대 총파업…에펠탑 문닫고 지하철도 멈췄다 프랑스 소방관, "임금 인상" 대규모 집회…경찰 '강경진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