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 커지는 쇄신론…초선 의원 30명에게 물었더니

입력 2019-10-30 20:30 수정 2019-10-30 23: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원래는 오늘(30일) 민주당의 의원총회가 예정돼 있었죠. 그러나 대통령의 모친상 중이기 때문에 일단 연기가 됐습니다. 당초에 의총에서는 일부 초선 의원들이 지도부를 향해서 비판적인 발언을 할 것이다, 이런 관측도 있었는데 결국 무산된 셈입니다. 대신 저희 JTBC 정치팀에서 초선 의원들에게 긴급 설문을 했습니다. 취재기자와 함께 그 설문 결과를 가지고 얘기하겠습니다.

몇 명을 설문 조사했습니까?

[기자]

민주당 의원이 총 128명 이 가운데 초선 의원이 65명입니다.

[앵커]

거의 절반이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65명 가운데 오늘 연락이 닿은 의원이 총 51명이었는데, 이 가운데에서 30명이 오늘 응답을 했습니다.

설문은 오늘 익명으로 진행됐습니다.

[앵커]

초선 의원들이 생각하는 당 쇄신 방안이 그럼 뭡니까?

[기자]

응답한 30명 가운데에서 24명이 당 쇄신 요구에 찬성한다고 입장을 밝혔는데요.

구체적인 쇄신 방안으로는 가장 많은 9명이 중진 물갈이, 그다음으로는 주요 당직 개편, 8명이 꼽았습니다.

사실상 절반이 인적 쇄신을 요구한 겁니다.

[앵커]

그러나 맨 위에 보면 지도부 총사퇴가 한 사람도 없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앞서 일각에서 이해찬 대표 책임론이 불거졌지만 오늘 지도부 총사퇴는 답변이 0명, 그러니까 아무도 없었습니다.

이해찬 대표가 오늘 기자회견에서 총선이 다섯 달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지도부가 물러날 수 없다고 했는데 초선 의원들도 같은 생각이었습니다.

다만 이 대표가 오늘 당내에서 당직 개편 요구는 없다고 했지만 초선 의원들은 인적 쇄신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었습니다.

[앵커]

저기 저 나와 있는 것 중에 지금 어둡게 돼 있습니다마는 마지막에 기타 16명이 있잖아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기타 의견은 뭡니까, 그러면?

[기자]

기타 의견이 제각각 의견이어서 어떤 걸 주요하게 꼽을 수는 없었는데요.

[앵커]

예를 들면?

[기자]

그나마 많이 나왔던 게 당내 소통이 필요하다. 그리고 국민과의 소통이 필요하다. 그러니까 그런 소통을 확대하는 것들이 쇄신 방안이 될 수 있다라는 답변이었습니다.

[앵커]

인적 쇄신이라고 했는데 그러면 구체적으로 뭡니까, 인적 쇄신이라는 것이.

[기자]

인적 쇄신이라는 게 오늘 기타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판단을 해 보면 일단은 당직 개편이라고 했으니까 당직자들, 주요 책임자들에 대해서 개편이 필요하고 두 번째로는 총선에서 개혁 공천이 이루어져야 된다라는 취지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앵커]

늘 할 수 있는 얘기로 비춰지기도 하지만 아무튼 설문조사 결과가 그렇게 나왔다니까. 그런데 이 대표의 인식하고 초선 의원들 생각과는 좀 차이가 있는 건 맞는 것 같고요. 그건 왜 그럴까요?

[기자]

당내에서 초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당내 의사 소통이 잘 되지 않는다라는 불만들이 있어 왔는데 오늘 설문에서도 당 쇄신 방안으로 당내 소통을 강화해야 된다라는.

[앵커]

기타에 들어가 있는 경우?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 저희가 긴급 설문을 하게 된 것도 이런 의원들의 속내를 솔직하게 한번 들어보자라는 취지였습니다.

[앵커]

그러면 오늘 이해찬 대표가 기자회견 하지 않았습니까? 인적 쇄신은 선을 그었다고 얘기를 하는데. 거기에 대한 평가가 직접 나온 것도 있습니까?

[기자]

오늘 설문 문항에는 없었고 따로 개인적으로 의견들, 개개인들에게 접촉을 해서 반응을 땄는데요.

오늘 이 대표의 사과는 적절했다, 다만 당 쇄신 방안과 관련해서 구체적인 방안을 언급하지 않았던 것은 아쉬웠다라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앵커]

조국 전 장관 사퇴 문제에 대한 질문도 있었습니까?

[기자]

조국 전 장관과 관련해서 우리 사회가 큰 갈등을 겪었는데 그게 누구 책임인지 복수로 꼽아달라고 했습니다.

가장 많은 15명이 검찰을 꼽았고요.

청와대 14명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13명입니다.

수치로만 보면 청와대와 여당을 꼽는 답변이 더 많았고 언론 책임이다라는 답변은 8명이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설문에 응하지 않은 사람들도 꽤 있더군요, 아까 보니까. 한 50명 중에 20명은 응하지 않았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기자]

물어봤더니 응하지 않겠다는 답변 의원들은 가장 많은 답변이 이게 내부 갈등으로 비칠 수 있기 때문에 응하지 않겠다라는 것도 있었고요.

또 국회의원이 당 안에서 목소리를 내야지 언론 설문에 응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이승필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표창원도 불출마 선언…힘 실리는 민주당 '인적 쇄신' 이철희 "여당 내 20여명 불출마 선언 이어질 듯…'자발적 물갈이' 예상" '최장수' 이 총리, 총선 차출론에…"혼자 결정 못 해" "공천 가산점, 생각해 본 적 없다"…하루 새 말 바뀐 황교안 배우 김영철, 한국당 영입설 부인 "전화 받았지만 거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