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매체 '하노이행' 신속 보도…'경제 관료' 동행 눈길

입력 2019-02-24 20: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 매체들은 김정은 위원장이 특별열차를 타고 베트남 하노이로 출발했다는 사실을 오늘(24일) 오전에 보도했습니다. 회담이 사흘이나 남았는데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보도한 것입니다. 경제와 인사를 담당하는 당 고위 간부가 함께 열차에 올랐다는 점도 눈여겨 볼 대목입니다. 이설주 여사는 수행 명단에서 빠졌습니다.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조선중앙TV : (김정은 위원장이) 2월 27일부터 28일까지 베트남 하노이시에서 진행되는 제2차 조(북)·미 수뇌상봉과 회담을 위하여 평양을 출발하셨습니다.]

회담을 사흘이나 앞둔 시점에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보도한 것입니다.

함께 출발한 대표단은 지난해 싱가포르 회담 때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김 위원장 여동생인 김여정 제1부부장과 김영철·이수용 부위원장, 이용호 외무상 등 외교안보 라인 핵심 인사들이 동행했습니다.

경제와 인사를 담당하는 당 고위 간부가 포함된 것은 다른 점입니다.

내각 등 인사 업무를 담당한 김평해 부위원장과 경제 문제를 챙겨온 오수용 부위원장이 동행하게 됐습니다.

미국과의 회담뿐 아니라 이들에게 베트남식 경제발전모델을 직접 참관할 기회를 주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김 위원장의 부인인 이설주 여사는 공식 수행원 명단에서는 빠졌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의 이번 베트남 방문 형식을 '공식 친선 방문'이라고 했습니다.

북·미 회담이 주목적이고 트럼프 대통령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국빈 방문으로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베트남 정부가 국빈에 준하는 예우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김 위원장 전용열차 '하노이행'…단둥 일대 통제 삼엄 북한 매체 "김정은 위원장 탄 특별열차, 어제 평양 출발" '전용 열차' 정차할 동당역…삼엄 경비 속 '손님맞이' 준비 현수막 걸고, 미디어센터 개장…주말에도 분주한 하노이 하노이 경비 '최고 단계'…가게 임시폐쇄, 장갑차도 배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