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경화 외교부장관 "방위비 협의, 한·미 간 이견 커"

입력 2019-01-22 07:17 수정 2019-01-22 15: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주한 미군의 주둔 비용인 방위비 분담금을 우리 정부가 얼마나 내야 할지를 놓고 한·미 양국이 해를 넘겨 협상을 진행하고 있죠. 미국이 대폭 인상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지는 가운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견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이재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어제(21일) 국회를 찾아 외교통일위원회 위원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 분담금 협상안은 어차피 국회에서 비준해줘야 하고, 국민의 관심이 큰 만큼 의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갖기 위해 왔습니다.]

이어 미국 측이 요구한 액수에 대해선 밝히기 어렵다며 이견이 크다고 했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 자세한 액수는 밝혀 드리기 어렵고요, 이견이 크다는 점은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정부는 지금과 비슷한 우리 돈 1조 원을 넘기지 않고, 협정의 유효 기간을 5년으로 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12억 달러, 약 1조 3500억원을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강 장관은 "협상 과정에 대해 충분히 말씀드렸고 의원들도 어려운 상황인 것을 인식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국회와 국민에게 설명될 수 있는 수준의 합의안이 타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10차례나 회의를 열었지만, 타협점을 찾지 못한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올해는 입장차를 좁힐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북·미, 스웨덴 '밀실 담판'…비핵화 범위-상응 조치 '집중 조율' 펜스까지 "북·미 두 정상, 놀라운 소통"…분위기 띄우기 북·미, 스웨덴 실무협상 종료…양측 회의 현장 떠나 문대통령 "우린 구경꾼 아냐…한반도 문제 끝까지 잘되게 할 것" 한미 외교장관 통화…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등 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