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합수단, '계엄 문건' 관련 한민구·조현천 자택 압수수색

입력 2018-08-05 20:07 수정 2018-08-06 15:54

압수물 바탕 '추가 윗선' 여부 집중 조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압수물 바탕 '추가 윗선' 여부 집중 조사

[앵커]

기무사 계엄령 문건을 수사하고 있는 군·검 합동 수사단이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과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의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한 것으로 JTBC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결국 진실의 키를 쥐고 있는 두 사람을 향해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된 겁니다. 압수물을 다 분석하고 나면, 이제 남는 절차는 두 사람을 직접 불러 조사하는 겁니다. 기무사 개혁작업과 함께 계엄령 문건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먼저 최재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군·검 합동수사단은 이틀 전인 지난 3일 한민구 전 국방장관과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압수수색 장소는 두 사람의 자택 외에도 두 곳이 더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수사단은 압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문건 작성 과정에서 두 사람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조사할 방침입니다.

특히 문건 작성과 지시 과정에서 한 전 장관 이외의 윗선이 있는지 집중적으로 살펴볼 계획입니다.

군과 검찰의 공조 수사가 시작되면서 전역한 민간인 신분인 한 전 장관과 조 전 사령관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조사가 이뤄지게 된 겁니다.

이에 따라 두 사람에 대한 소환조사도 임박했다는 관측입니다.

관련기사

기무사 '완전 해체 수준' 재편성…인적 청산 타깃은? 한국당 "기무사개혁 명분 정권 입맛 맞는 인적물갈이 안돼" 27년 만에 기무사 '간판' 교체…무소불위 '속성'도 바뀔까 문대통령, 기무사령관 교체…"기무사 해편해 새로운 사령부로" 단순 검토 넘어 "시행 준비"…뒤집힌 한민구-작성자 주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