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총, 올해 '임금 동결' 제시…신규채용 확대 권고

입력 2017-03-01 11: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국경영자총협회는 1일 청년 일자리 창출과 임금격차 해소를 위해 근로자 임금을 동결해야 한다는 원칙을 제시했다.

경총은 이같은 내용의 '2017년 경영계 임금조정 권고'를 발표했다.

경총은 올해 임금은 전년 수준에서 동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임금 인상 여력이 있는 기업은 그 재원으로 신규채용을 확대하거나 취약계층의 근로조건을 개선하도록 권고했다.

특히 대졸 정규직 초임이 4000만원 이상(고정급 기준)인 기업은 초임을 조정해 그 재원만큼 신규채용을 늘릴 것을 주문했다.

경총은 "올해 임금을 동결하자는 것은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 확대뿐만 아니라 날로 심화되는 청년실업과 임금격차 확대에 따른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초과근로를 축소하고, 줄어든 근로시간이 고용확대로 이어지도록 권고했다.

경총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노동시장 패러다임이 근로시간 총량에서 성과를 관리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며 "이제라도 노사가 근로시간과 관련된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1인당 과도한 근로시간 총량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연간 기업이 지급하고 있는 초과급여가 25조원에 달하고 있는 만큼 초과근로를 축소해 일자리 나누기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개별기업 차원에서 적극 노력해 줄 것을 권고했다.

이밖에도 연공 중심의 임금체계를 직무·성과중심의 임금체계로 개편할 것을 권고했다. 전면적인 임금체계 전환이 어려울 경우, 부분적·단계적으로라도 새로운 직무·성과 중심의 임금체계를 적용시켜 줄 것을 권고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중국 경제보복 표적 된 롯데, 뾰족한 대책 없어 '한숨' 삼성 "미래전략실 해체" 선언…계열사 자율경영 체제로 논란의 미래전략실 해체한 삼성…앞으로 경영 변화는? 수출 5년만에 최대 증가…반도체 수출 성장 견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