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집권당 의원 "위안부는 직업적 매춘부" 망언

입력 2016-01-14 16:37 수정 2016-01-14 16:37

스가 관방장관도 망언 비난 회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스가 관방장관도 망언 비난 회피

일본 집권당 의원 "위안부는 직업적 매춘부" 망언


일본 집권 자민당의 한 의원이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직업으로서의 매춘부였다"고 망언을 했다.

산케이(産經)신문, 도쿄(東京)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14일 자민당 본부에서 열린 외교·경제협력본부 등의 합동 회의에서 사쿠라다 요시타카(櫻田義孝·66) 중의원 의원(6선)은 위안부에 대해 "직업으로서의 매춘부였다. 그것을 희생자였다는 듯 하는 선전공작에 너무 현혹됐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위안부 문제가 자주 나오는데, 일본에서 매춘방지법이 제정된 것은 1955~1964년 전후였다"면서 2차대전 당시 일본군 위안부는 일본 국내법상 합법적인 매춘부였다고 말했다.

그는 "(군위안부가)매춘부였다는 것을 말하지 않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가 일본과 한국에 확산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그는 "한·일 기본조약을 맺을 때는 한국 국가예산을 일본이 원조했다. 그런데 그것을 한국인은 모른다. 한국 정부가 알리지 않았다고 들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약 10명의 의원이 출석한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중국의 '난징(南京) 대학살'관련 문제도 거론됐다. 사쿠라다 의원은 이 문제에 대해서도 "유네스코에 대한 일본의 출연금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나는 유네스코 출연금 삭감에 부정적이었지만 이제 달콤한 말을 할 수 없다. 유네스코를 정치 이용만 하고 있다면 출연금을 대폭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사쿠라다 의원 발언에 대해 "의원 개개인의 발언에 일일이 대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지난해 한·일 두 장관이 합의한 것이 전부다"라고 일축했지만 사쿠라다의 발언을 망언이라고 비난하지는 않았다.

사쿠라다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지난해 12월 일본 측이 군위안부 제도에 대한 일본군의 관여 사실과 일본 정부의 책임을 인정한 한·일 외교장관 간 합의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으로 합의 약 2주 만에 이러한 망언이 나옴으로써 또다시 파문이 일 것이 확실시된다.

한편 사쿠라다 의원은 2014년 3월3일에도 위안부 제도에 일본군과 정부가 관여한 사실을 인정한 고노(河野) 담화의 수정을 요구하는 집회에서 고노 담화를 부정하는 취지의 발언을 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