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블랙리스트 혐의' 김기춘 7년·조윤선 6년 구형

입력 2017-07-03 21: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화계 '블랙리스트' 혐의와 관련해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에게 각각 징역 7년과 6년이 구형됐습니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 측은 한국 남자의 평균 수명이 80세인데 노인에게 무슨 형벌이 필요하느냐며 선처를 호소했고, 조 전 장관은 연신 눈물을 훔쳤습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피고인들은 역사의 수레바퀴를 되돌려 놓으려 했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재판의 결심에서 이용복 특검보가 구형 직전 재판부를 향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특검은 김기춘 전 비서실장에게는 징역 7년,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에겐 징역 6년, 또 김상률 전 교문수석에게도 징역 6년을 구형했습니다.

세 사람은 지금까지 '블랙리스트' 작성과 적용, 지시 등 혐의에 대해 부인해왔습니다.

다만, 특검은 혐의를 인정한 김소영 전 청와대 문화체육비서관에 대해서는 징역 3년을 구형했습니다.

김기춘 전 실장 측 변호인은 "한국 남자 수명이 80세"라며 "그냥 둬도 1~2년인 노인에게 무슨 형벌이 필요하나"라며 고령이라는 점을 얘기했습니다.

조 전 장관의 남편인 박성엽 변호사는 혐의를 부인하면서도 "전념을 다했으나 하늘의 뜻이라면 따르겠다"며 눈물을 흘렸고, 조 전 장관도 연신 눈물을 훔쳤습니다.

이들에 대한 재판부의 선고는 오는 27일 이뤄집니다.

관련기사

김기춘 "사약 내리면 받겠다" 블랙리스트 혐의는 부인 '국정농단의 손발' 이영선, 징역 1년 선고…법정 구속 "다시는 블랙리스트 없게…" 500여명도 김기춘에 소송 '다이빙벨'처럼…'문화계 블랙리스트' 피해 444건 확인 [여당] 증인과 피고인으로…유진룡·박근혜 첫 법정 대면 박근혜 측, '블랙리스트 증언' 공무원들에 "구질구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