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불가리아 총리에 "다뉴브 선박사고 수색지원 감사"

입력 2019-09-27 13:30

한-불가리아 정상회담…"양국 에너지·방산분야 협력 잠재력 커"
보리소프 총리 "한국, 일본보다 교역많은 파트너"…문 대통령 내년 불가리아로 초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불가리아 정상회담…"양국 에너지·방산분야 협력 잠재력 커"
보리소프 총리 "한국, 일본보다 교역많은 파트너"…문 대통령 내년 불가리아로 초대

문 대통령, 불가리아 총리에 "다뉴브 선박사고 수색지원 감사"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보이코 보리소프 불가리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지난 5월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발생한 유람선 침몰사고 당시 불가리아 정부가 수색작업에 도움을 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불행한 선박사고 때 보리소프 총리가 따뜻한 위로의 말씀을 보내주시고, 신속한 수색이 이뤄지도록 적극 지원해 주신 데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보리소프 총리는 지난해 유엔총회에서 잠시 뵙고 오늘 다시 뵙게 됐다. 1990년 양국 수교 이래 불가리아 총리로서는 최초 방한"이라며 "내년 양국 수교 30주년이라는 뜻깊은 해를 앞두고 있어 매우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가리아는 총리님의 탁월한 리더십으로 발칸 반도의 중심국가로서 유럽연합(EU)국가 중 높은 경제성장을 이룩하고 있다. 또 작년 상반기 EU 의장국을 수행하며 난민 문제와 브렉시트와 같은 어려운 현안을 원만하게 조정했다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불가리아는 특히 해외투자유치와 신재생 에너지 확대, 국방 현대화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고 들었다"며 "양국은 교역·투자·에너지·방산 분야에서 실질 협력을 확대해 나갈 잠재력이 크다. 함께 잠재력을 실현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보리소프 총리는 "문 대통령이 미국에서 귀국한 지 얼마 안 됐다고 들었다. 피곤할 텐데 저희를 이렇게 따뜻하게 환영해줘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이어 "한국은 불가리아의 전략적 파트너이고 그리고 전략적 투자 국가로 지금 꼽힌다. 지난 1년 반 동안 불가리아와 한국 사이에 통상 양은 불가리아와 일본의 통상 양보다 규모가 크다"며 협력관계를 강조했다.

보리소프 총리는 특히 "학생교환 및 교육 분야에 많은 협력을 했으면 한다. 투자·국방·에너지 등 모든 분야가 아주 중요하지만, 그 바탕이 되는 것은 바로 인재"라고 강조했다.

보리소프 총리는 이어 문 대통령을 불가리아로 초청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이 내년에 불가리아로 오시면 큰 영광일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큰 공장도 하나 세우고, 한국의 투자로 다른 경제협력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다뉴브 참사' 가해선박 선장 구속…뺑소니 혐의 추가 '헝가리 유람선 참사' 가해 선박 경보장치 '오프' 의혹 '다뉴브 참사' 60대 한국인 추가 확인…남은 실종자 2명 다뉴브 참사 한달…가해 선박사 크루즈, 또 위험한 추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