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측 "인권·변론권 침해" 주4회 재판 '릴레이 이의'

입력 2017-07-03 22:00

재판부 "자료 살펴보겠다"…주 4회 진행 고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재판부 "자료 살펴보겠다"…주 4회 진행 고수

[앵커]

오늘(3일)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에서는 변호인들이 릴레이로 나서서 재판부에 이의를 제기하는 장면이 나왔습니다. 지금처럼 일주일에 네 번씩 재판을 진행하면 피고인 박 전 대통령의 건강을 해치고 방어권을 보장할 수 없다는 주장이었습니다. 재판을 늦추기 위한 전략이 본격화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이런 발언이 나오는 도중 박 전 대통령은 눈 감은 채 고개를 숙이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재판이 시작되자마자 박근혜 전 대통령 변호인단은 피고인의 건강을 언급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재판에서 박 전 대통령 몸 상태가 좋지 않아 중단됐다며 재판 횟수가 너무 많다는 겁니다.

이상철 변호사는 "주 4회 재판이 국제적 기준에 유례가 없고, 인권과 변론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변호인단은 박 전 대통령의 건강 상태를 증명할 자료를 제출하겠다고도 했습니다.

유영하 변호사는 피고인의 인권과 방어권이 제대로 보장될 지 의문이라고 했고, 최순실 씨 변호인 이경재 변호사도 구속 기간 내에 재판을 끝내야 하는 건 아니라고 했습니다.

변호인단이 작정한 듯 입을 모아 재판부의 신속 심리 방침에 반발한 겁니다.

이런 발언이 이어지는 내내 박 전 대통령은 눈을 감은 채 고개를 숙이고 있었고, 최순실 씨는 눈물을 훔치는 듯한 모습도 보였습니다.

재판부는 변호인단이 관련 자료를 제출하면 살펴보겠다면서도, 재판을 주 4회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한편 오늘 재판에서도 법정에서 고함을 지르는 등 소란을 피워 재판을 방해한 방청객 2명이 퇴정당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박근혜, "민영 KT&G 인사 검증 지시" 의혹 인정 민정실 서류, 누가?…최순실 기사-이영선 '1008회 통화' 핵심 물증 된 '박헌영 수첩'…"죽을까 봐 땅에 묻어뒀다" [단독] "완전 소설…놀라움 연속" 피의자 박근혜의 말들 "블랙리스트, 보고받았을 수 있지만…받은 적 없다" 김기춘 "사약 내리면 받겠다" 블랙리스트 혐의는 부인 "그릇된 충성…국민 배신" 이영선 징역 1년·법정구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