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화물 수송 증가' 강조…석연찮은 세월호 감정평가서

입력 2014-05-22 21: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해진해운은 세월호를 담보로 100억 원을 대출받았습니다. 그런데 이 대출의 근거가 된 감정평가서를 들여다보니 석연치 않은 점이 발견됐습니다. 세월호의 과적이 이 평가서를 통해서도 예고됐던 일이라는 분석이 제기됩니다. 저희들이 다시 초기로 되돌아가서 던져보는 '왜'라는 질문 중에 하나입니다.

임진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초 만들어진 세월호 감정평가서입니다.

여기서 세월호의 가치는 127억으로 평가되고 이를 근거로 산업은행은 100억 원을 청해진해운에 대출해줍니다.

평가서는 인천-제주간 항로에서 승객은 감소하지만, 화물 수송이 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같은 노선을 운항하던 오하마나호가 2012년 화물만 80만 톤 넘게 수송했다는 게 근거입니다.

그런데 이런 화물량을 년간 운항횟수로 나누면 1회 적재량은 무려 2,586톤.

검사기관이 규정한 세월호 적정 화물 톤수 1,087톤의 2.4배에 달합니다.

[한국선급 관계자 : 최대로 할 수 있는게 1087톤… 싣는 내용들을 모두 합한 무게입니다.]

세월호의 증축 공사가 한창이던 때 평가가 이뤄진 점도 석연치 않은 대목입니다.

[한국감정원 관계자 : 건물도 증축을 완료하고 증축 신고가 완료돼야 감정이 들어가니까요. 선박도 마찬가지 아니겠습니까?]

해당 감정평가법인에 이같은 의혹에 대한 입장을 물었지만 답변을 듣지 못했습니다.

관련기사

구원파 전 대변인 "유병언 수사, 검찰 입장 존중" 정홍원 총리 "국정원, 선원에게 보고받아"…왜 감추려 했나 '해경 대형사고 매뉴얼' 구난 업체 명단에 언딘은 없었다 유병언 일가, 신협 '사금고' 악용…이유 없이 66억 송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