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유정 변호인측 "의붓아들 살해혐의 공소기각해야"

입력 2019-12-02 15:54

"검찰 공소장 일본주의 위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공소장 일본주의 위배"

고유정 변호인측 "의붓아들 살해혐의 공소기각해야"

고유정(36) 측이 공소장 일본주의(一本主義) 위배를 지적하며 의붓아들 살해 사건에 대해 공소기각 판결을 요구했다.

고씨의 변호인은 2일 오후 제주지법 형사2부(정봉기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고씨의 8차공판에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

변호인측은 모두진술을 통해 "검찰의 공소장을 보면 피해자의 범행동기 외에 사건과 관계없는 너무 장황하고 과장된 내용을 넣어 (재판부로 하여금) 사건을 예단하도록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이 법률에 허용되지 않게 공소제기를 하는 등 절차가 위법한 만큼 공소기각 판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소장 일본주의란 검사가 기소할 때 기본적으로 공소장 하나만을 법원에 제출해야 한다는 원칙으로, 법원에서 예단을 갖게 할 서류, 기타 물건을 첨부·인용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법원은 지난달 19일 고유정의 의붓아들 살해 사건을 현재 진행 중인 전 남편 살해 사건 재판에 병합 심리하기로 결정했다.

이 재판은 사실상 고씨의 의붓아들 살해 사건에 대한 첫 재판이다.

검찰은 고씨의 의붓아들 살해 사건 공소장에서 고유정이 사건 전날인 3월 1일 저녁 미리 처방받은 독세핀 성분의 수면제를 A씨가 마시는 차에 넣어 마시게 한 뒤 범행을 저질렀으며, 의붓아들의 사망 책임을 A씨의 고약한 잠버릇 때문인 것처럼 보이기 위해 치밀하게 계획을 세워 실행에 옮겼다고 주장하고 있다.

고씨 측은 검찰의 공소사실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고씨는 지난 3월 2일 오전 4∼6시께 의붓아들 A군이 잠을 자는 사이 몸을 눌러 숨지게 한 혐의(살인)를 받는다.

이어 지난 5월 25일 오후 8시 10분부터 9시 50분 사이 제주시 조천읍의 한 펜션에서 전 남편 강씨를 흉기로 찔러 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하고 버린 혐의(살인·사체손괴·은닉)도 받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고유정 "검사님 무서워 진술 못하겠다"…결심공판 연기 고유정 '진술 거부'로 재판 잠시 중단도…구형 미뤄져 고유정 결심공판 진행…검찰 구형량, 최후변론에 관심 "물감 놀이…청소하고 올게" 법정서 공개된 고유정 녹취 울먹인 유족 "고유정에 사형 선고를"…'15차례 흉기' 분석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