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엇갈린 대통령실 목소리…'비선' 의혹까지 혼돈의 '용산'

입력 2024-04-18 19: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후임 총리와 비서실장 인선을 놓고 대통령실 내부의 혼란이 그대로 드러났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야권 인사 기용설에 공식 홍보나 인선 업무를 담당하는 참모들은 아니라고 부인하는데, 인선과 관계없는 다른 참모들은 '검토한 건 사실'이라며 다른 목소리를 낸 겁니다. 이것을 놓고 '비선 논란'까지 불거졌습니다.

배양진 기자입니다.

[기자]

박영선 국무총리,양정철 비서실장 영입설을 두고 대통령실은 오락가락했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공식 라인에서 부인한 만큼, 하나의 해프닝이라고 봐야 한다"고 했지만, 다른 관계자는 오늘(18일)도 "보수 진영 인력난이 있어 넓은 진폭에서 살피는 건 맞다"며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같은 사안을 두고 인사-공보를 맡은 공식 라인과 비공식 라인의 말이 엇갈린 것입니다.

이에 비선 라인이 인사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혹까지 나왔습니다.

[천하람/개혁신당 국회의원 당선인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 지금 이 얘기들이 인사라인이 아니라 홍보기획 라인에서 나온다라는 설이 도는데, 홍보기획 라인은 아무래도 김건희 여사의 입김이 좀 세게, 구성될 당시부터 들어간 것 아니냐는 얘기가 정설처럼 돌고 있습니다.]

참모진 사이에선 "해프닝이라기엔 심각하게 봐야 한다"며 "야당의 정치공세를 우려해 방어적 인물만 찾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이러다가 보수 정체성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가 깔린 겁니다.

국정 쇄신의 첫발인 인선에서부터 대통령실 내 혼선이 그대로 노출된 가운데 오늘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선 이번 인사 논란이 따로 다뤄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대통령실은 혼선이 더 커지기 전에 비서실장 인선을 마무리 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르면 내일 발표 가능성이 있는데 원희룡 전 장관, 장제원 의원, 이정현 전 의원이 물망에 올라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오은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