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 대통령 "국민 뜻 받들어 국정쇄신"…총리·비서실장 등 '사의'

입력 2024-04-11 17:58

임기 내내 '여소야대'…국정운영 변화 불가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임기 내내 '여소야대'…국정운영 변화 불가피

[앵커]

먼저 대통령실로 가보겠습니다. 배양진 기자, 이번 총선 참패에 대해 대통령실이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겠다"라는 메시지를 냈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11일) 오전 이관섭 대통령비서실장을 통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민생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선거 시작 전부터 어떤 결과가 나오든 그동안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국민 평가라고 생각한다"며 "대통령실 차원에서 총선 결과와 참패 원인을 되돌아보는 시간도 가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앵커]

한덕수 총리와 대통령실 주요 참모들은 사의를 표명했는데, 사의를 표명하는 사람이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까.

[기자]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한덕수 총리가 윤 대통령에게 구두로 사의를 표명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안보실을 제외하고, 대통령비서실장 등 수석비서관급 이상 전원도 윤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국민의 뜻을 받들자면 국정을 쇄신하는게 당연하고, 국정을 쇄신한다는 건 인적쇄신이 선행돼야 한다"며 사의를 표명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일부 부처 장관까 총선 결과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앵커]

대통령실도 이번 총선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이는 거 같군요. 아무래도 남은 임기 3년동안 국정운영이 쉽지 않을 게 예상되기 때문이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윤석열 정부는 임기 5년 전체를 여소야대 국회를 상대로 국정운영을 하게 되는 첫 정부가 됐습니다.

가까스로 개헌과 탄핵 저지선, 대통령 거부권을 지키긴 했지만, 국정운영 방향에 변화는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당장 한 총리의 사의가 받아들여질 경우 후임 총리 인선부터 국회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여기에 각종 법안과 예산까지 거대 야당에 끌려다닐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됐습니다.

특히 야권에선 이미 윤 대통령 부부를 겨냥한 각종 특검과 국정조사 추진 등 강공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여당에서 이탈표라도 생길 경우 탄핵, 개헌 저지선마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도 여권 안팎에는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