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돈 먼저 안 내서 공천 취소?…고발된 전광훈, 녹취 들어보니

입력 2024-03-29 19: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랑제일교회 목사이자 자유통일당 고문인 전광훈 씨가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됐습니다. 전씨 등이 비례대표 공천을 대가로 금품을 요구했다며 한 후보자가 경찰에 고발장을 제출한 건데, 전씨는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습니다.

박준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2일, 자유통일당 입당을 앞두고 있던 예비 후보자 이하영 씨.

입당식을 마친 뒤 비례대표 후보 공천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막상 당일이 되자 모두 없던 일이 됐습니다.

돈을 먼저 내지 않았다는 이유였습니다.

[전광훈/자유통일당 고문 (지난 22일) : 우리 내부에서는 돈이 선결되지 아니하면 불가능한 거로. 이거는 정치 세계의 철칙이거든.]

이씨는 자유통일당 고문인 전광훈 씨가 비례대표 공천을 대가로 금품을 요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전씨가 비례대표 앞 순번을 받으려면 특별당비 명목으로 수억원을 내라고 했다는 겁니다.

불법이 아니냐고 따지자 돌아온 건 "과거부터 다들 이렇게 해왔다"는 대답이었습니다.

[전광훈/자유통일당 고문 (지난 22일) : 여기 돈 있는 사람들이 다 그렇게 해요. 특별당비를 다 낸다고. 김무성도 그렇게 하고 이거는 합법이에요.]

결국 이씨는 오늘(29일) 전씨와 자유통일당 김학성 공천심사위원장을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고발했습니다.

공직선거법과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혐의입니다.

[이하영/고발인 : 자유통일당 전광훈과 김학성이 만들어낸 더럽고 추악한 정치 장사, 공천 장사의 행태를 오늘 대한민국 앞에 고발합니다.]

다만 전씨는 "김학성 공천심사위원장이 수억 원을 헌금할 사람이 있으니 공천 여부를 판단해 보라고 말한 적은 있지만 감옥에 가고 싶으냐며 거절했다"고 밝혔습니다.

[취재보조 서지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