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천명' 놓고 당정 온도차…한동훈 "의제 제한하지 않아야"

입력 2024-03-26 19:03 수정 2024-03-26 19: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여당 안에서는 2천명 숫자에 연연하지 말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동훈 위원장은 "의제를 제한하지 않고 대화해야 한다"고 했고,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 역시 "2천명에 얽매이면 안된다"고 한 겁니다.

당정 간 온도 차를 보이는 건데 정제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선거 지원차 울산을 찾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기자들과 만나 의-정 갈등에 대해 입을 열었습니다.

[한동훈/국민의힘 비대위원장 : 저는 대화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대화를 하는 데 있어서 의제를 제한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생각합니다.]

2천명 증원 규모가 갈등의 핵심 아니냐는 질문에 "규모도 조정 가능하다"는 취지로 해석되는 발언을 한 겁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만나 의대 정원에 대해 이야기한 것으로 알려진 후 나온 발언입니다.

어제도 비슷한 질문을 받았지만 답변이 오늘(26일)과는 미묘하게 달랐습니다.

[한동훈/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어제) : 여기서 제가 어떤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은 오히려 저는 혼란을 가져올 거라고 생각해요.]

당 관계자는 "최종적으로 정원 문제가 풀려야 한다는 건 다 아는 사실 아니겠나"라고 말했습니다.

여당 내에서도 의대 증원 규모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안철수/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 : 지금 제일 큰 걸림돌은 2천명에서 한 명도 더 물러서지 않겠다는 정부 입장 때문입니다. 현실적으로 점진적인 증원이 되어야 된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겁니다.]

윤상현 후보도 페이스북에 "2천명이라는 숫자에 얽매여 대화의 끈을 놓치지 않도록 당 지도부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고,

최재형 후보도 라디오에 출연해 "정부도 (문제의 핵심인 의대 정원에 대해서) '이건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에서 좀 더 유연한 자세를 가져야한다"고 밝혔습니다.

의-정 갈등이 최대 현안이 된 상황에서 여당과 정부가 온도차를 드러낸 가운데, 여당에게는 중재 역할이 최대 과제가 됐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