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손님 가려서 명품백 판매? 에르메스, 미국서 소송 당해

입력 2024-03-21 10: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버킨백. 〈사진=에르메스 홈페이지〉

버킨백. 〈사진=에르메스 홈페이지〉


프랑스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가 실적이 있는 고객에게만 자사의 유명 가방을 구매할 수 있게 했다는 이유로 미국에서 소송을 당했습니다.

20일(현지시간)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 소비자 2명은 "에르메스가 자사의 충분한 구매 내역이 있는 고객에게만 버킨백을 불법적으로 구매하도록 했다"며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들은 버킨백을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없으며, 매장에도 진열돼 있지 않다고 했습니다. 버킨백을 구매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소비자에게만 개인적으로 보여준다는 주장입니다.

소장에는 에르메스가 버킨백을 사려는 고객에게 자사의 신발이나 스카프, 보석 등 다른 품목을 구매하도록 조건을 제시한다는 내용도 담겨 있습니다.

이처럼 한 품목의 판매를 위해 다른 품목을 구매하도록 하는 '연계 판매'를 함으로써 에르메스가 독점 금지법을 위반하고 있다고 해당 소비자들은 주장했습니다.

가디언에 따르면 버킨백을 사기 위해 다른 제품 구매를 요청받은 수천 명의 미국 소비자들이 집단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에르메스는 미국에서 약 43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르메스 측은 이번 소송과 관련해 아무 입장도 내놓지 않았다고 가디언은 보도했습니다.

버킨백은 에르메스의 상징이자 대표 상품입니다. '프랑스인이 가장 사랑한 영국 여성'이자 '패션 아이콘'으로 불린 영국 출신 가수 겸 배우인 고 제인 버킨에게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습니다.

에르메스 매장에서 버킨백은 우리 돈으로 약 1500만원에서 2억6000만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이즈와 디자인 등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버킨백.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버킨백. 〈사진=로이터/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