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명 체포동의안, 오후 본회의서 표결…'이탈표' 여부가 변수

입력 2023-02-27 11: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회가 오늘(27일) 오후 본회의를 열고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을 표결합니다. 앞서 검찰은 대장동 개발 특혜와 성남 FC 후원금 의혹 등과 관련해 배임과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이 대표의 구속영장을 청구한 상태입니다. 현재까지는 부결될 거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민주당에서 이탈표가 얼마나 나올지가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송우영 기자, 출석 의원의 과반이 찬성을 해야 체포동의안이 가결되는 거죠?

[기자]

무기명으로 진행되는 표결은 재적 의원 과반이 출석해, 출석 의원의 과반이 찬성하면 가결됩니다.

국회는 오늘 오후 2시 반 본회의를 열어 표결을 하는데요.

표결에 앞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나와 체포 동의를 요청한 이유를 설명할 예정입니다.

이어 이재명 대표가 나와 신상 발언을 하게 됩니다.

표결 결과 부결되면 영장은 곧바로 기각되고요.

가결되면 법원이 영장 실질 심사 기일을 정해서 구속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앵커]

그런데 민주당이 과반이 넘는 의석을 가지고 있으니까 부결시킬 수 있지 않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현재 민주당 의석은 169석으로 체포동의안을 단독으로 부결시킬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체포동의안 부결을 당론으로 정하진 않았지만, 의원총회에서 부결시키기로 총의를 모은 상태입니다.

다만 오늘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더라도 이후가 문제입니다.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해 추가로 영장을 청구할 경우 대응 방안을 놓고 내부 갈등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민주당에서 이탈표가 나올지, 나온다면 얼마나 나올지가 중요한 상황입니다.

국민의힘은 "체포동의안이 부결된다면 87년 체제의 종말, 386운동권 세대의 몰락을 지켜보게 될 것"이라며 민주당 의원들에게 찬성표를 던지라고 압박했습니다.

21대 국회 들어 정정순 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총 3건의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적 있고요.

지난해 말 노웅래 민주당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부결됐습니다.

관련기사

부결돼도 '산 넘어 산'…추가 영장청구 때마다 '방탄 논란' 부담 "이재명 대선후보 되면 수사 못 해"…대장동 일당 육성 파일 입수 이재명 "정적제거 위해 권력 남용…사법사냥·폭력의 시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