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청장 "정인이 사건 송구"…아동학대 전담 부서 신설

입력 2021-01-07 08:17

양천경찰서장 대기발령…김창룡 "재발 방지 약속"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양천경찰서장 대기발령…김창룡 "재발 방지 약속"


[앵커]

김창룡 경찰청장이 생후 16개월 입양아 정인이의 사망 사건과 관련해 어제(6일) 대국민 사과를 했습니다. 양부모의 상습적인 학대와 폭행으로 정인이가 지난해 10월 13일 세상을 떠난 지 3개월여 만입니다. 경찰은 세 차례나 학대 신고를 받고도 정인이를 전혀 지켜주지 못했습니다. 부실 수사는 물론이고 솜방망이 징계에 대한 국민들의 비판이 커지자 경찰청장이 사실상 등 떠밀려 고개를 숙인 겁니다. 관할 경찰서장을 뒤늦게 대기 발령했고 진상 조사를 다시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김창룡/경찰청장 : 초동 대응과 수사 과정에서의 미흡했던 부분들에 대해서도 경찰의 최고책임자로서 깊은 책임감을 느낍니다.]

김창룡 경찰청장이 사과했습니다.

양천 아동학대 사건 발생 석 달 만입니다.

앞으로 아동 등 사회적 약자 사건은 경찰서장이 즉시 보고 받아 지휘하도록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에 대한 책임을 물어 양천경찰서장을 대기발령 조치했습니다.

경찰청에 아동학대 전담 부서를 새로 만들고, 국가수사본부를 중심으로 재발 방지를 약속했습니다.

수사종결권을 갖게 된 경찰이 이번 사건처럼 사건을 대충 덮을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이번 사건의 담당 관계자에 대해 진상조사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미 1차 2차 신고 담당자들에 대한 감찰은 마무리됐습니다.

가벼운 징계가 있었고, 3차 신고 담당자들에 대한 징계위가 예정된 상태입니다.

경찰청장의 조사 약속은 앞선 신고 사안에 대해 재조사를 의미한 것으로 보입니다.

징계 대상자와 징계 수위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민들의 추모도 이어졌습니다.

오는 13일 첫 재판을 앞둔 서울남부지법엔 진정서가 2만여 건 넘게 쌓였습니다.

평소 1500통이던 우편 물량이 2만 통으로 늘었다는 게 우체국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법원뿐 아니라 검찰에도 진정서가 이어져, 검사가 직접 법원에 진정서를 내기도 했습니다.

경기 양평의 공원묘지에도 추모객들의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최훈/경기 시흥시 : 아무 힘이 없는 아이를 그런 상황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다시는 그런 일이 안 생겼으면 하는 마음에 왔습니다. 아기가 있다 보니까 더 공감이 많이 되는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정인이 학대 신고만 3차례…매번 다른 수사팀이 맡았다 학대 신고한 의사 "정인이 마지막 모습, 체념한 듯 보였다" [이슈체크] 종결권 쥔 경찰…'제2의 정인이' 막을 수 있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