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9개월 만에 다시 '긴급사태'…도쿄 등 수도권 대상

입력 2021-01-04 20:51 수정 2021-01-05 16: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해 마지막 날, 4천5백 명 넘게 확진자가 나왔던 일본은 결국 긴급사태를 다시 선언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도쿄를 비롯한 수도권만 대상이고 이번 주말부터입니다. 주저하던 스가 총리가 지자체와 여론의 압박에 뒤늦게 결단을 내린 모양샙니다.

윤설영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연두 기자회견에서 긴급사태 선언을 검토한다고 밝혔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총리 : (도쿄도 등 1도, 3현에 대해서) 영업시간을 20시까지 앞당겨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정부로서 긴급사태 선언 검토에 들어가겠습니다.]

스가 총리는 검토란 표현을 썼지만 내부적으로는 자문위원회 논의를 거쳐 이르면 이번 주 목요일부터 적용할 방침입니다.

지난해 4월 이후 9개월 만입니다.

긴급사태가 선언되면 시민들은 외출을 자제해야 하고 식당, 백화점 등에는 휴업을 요청하게 됩니다.

이틀 전 도쿄와 인근 3개현 지사가 긴급사태선언을 발령해 달라고 요청한 걸 그대로 받아들인 겁니다.

코로나19 백신 심사도 앞당기고

[스가 요시히데/일본 총리 : 승인된 백신을 2월 하순까지는 접종 시작할 수 있도록…]

총리도 솔선해서 직접 백신을 맞겠다고 했습니다.

긴급사태선언을 빨리 발령하고 백신 접종을 서두르라는 산케이 신문의 사설입니다.

스가 총리는 오늘(4일) 이 두 가지를 모두 수용했습니다.

여론의 압박에 두 손을 든 모양샙니다.

또 예외적으로 한국, 중국 등과 계속해오고 있는 경제인 입국 완화, 패스트트랙은 상대국에서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될 경우 즉시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한·일 양국에서 변이 바이러스가 이미 발견됐기 때문에 패스트트랙이 중단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일본 야당은 "정부의 판단이 너무 늦었다"고 비판했습니다.

(영상그래픽 : 김지혜)

관련기사

일, 하루 4천명대 확진 '감염 폭발' 단계…올림픽 회의론 영국,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시작…'섞어맞기' 허용 논란 중국서도 '변이' 확진자…외부공개 않다 뒤늦게 드러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