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 총리, 문 대통령에 '추-윤 동반사퇴' 필요성 거론

입력 2020-11-30 18:40 수정 2020-11-30 18:41

"윤석열, 직무수행할 수 없는 상태 자초…자진사퇴 불가피"
"국정운영에 큰 부담"…사실상 '추미애 동반사퇴' 염두 해석
문 대통령 "저도 고민이 많다"…회동 후 '공직자 선공후사' 메시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윤석열, 직무수행할 수 없는 상태 자초…자진사퇴 불가피"
"국정운영에 큰 부담"…사실상 '추미애 동반사퇴' 염두 해석
문 대통령 "저도 고민이 많다"…회동 후 '공직자 선공후사' 메시지

정 총리, 문 대통령에 '추-윤 동반사퇴' 필요성 거론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동반 사퇴 필요성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한 문 대통령의 입장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두 사람의 극한 갈등이 국정운영에 상당한 부담이 된다는 점에서는 공감한 것으로 전해져 주목된다.

복수의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이날 낮 청와대에서 열린 주례회동에서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 및 윤 총장의 징계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윤 총장 징계 문제가 국정운영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고 우려하면서 "특히 징계 절차와 상관없이 윤 총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상태를 자초한 만큼 자진 사퇴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고 이들 관계자가 전했다.

검찰 내부에서 집단행동이 이어지고 있는데 대해서도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공직자의 신분을 망각한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비판을 가했다.

정 총리는 추 장관의 거취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국정운영 부담'을 거론한 것 자체가 갈등이 확산 일로인 현 상황을 매듭짓기 위해선 윤 총장과의 동반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메시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더구나 내달 2일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에서 어떤 결정이 나더라도 정국에 큰 파장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두 사람의 동반 사퇴가 난국을 해소할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문 대통령은 정 총리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저도 고민이 많다"며 답답한 심경을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동을 마친 문 대통령은 오후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공직자들을 향해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받드는 선공후사의 자세로 격변의 시대를 개척해야 한다"며 "진통이 따르고 어려움을 겪어도 개혁과 혁신으로 낡은 것과 과감히 결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놓고 문 대통령이 엿새 간의 침묵을 깨고 윤 총장과 검사들의 행태를 에둘러 비판한 것이라는 분석과 함께 정 총리가 거론한 '추미애-윤석열 동반 사퇴' 필요성에 공감한 것이라는 해석이 조심스레 나온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