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주말 고비"…거리두기 격상 여부, 일요일 결정

입력 2020-11-27 20:15 수정 2020-11-27 20:18

3월로 돌아간 '코로나 시계'…일부 지자체 '선제대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3월로 돌아간 '코로나 시계'…일부 지자체 '선제대응'


[앵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올린 지 아직 일주일도 안 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지금 단계도 부족하다고 말합니다. 실제 감염 확산이 크게 늘어 위기감이 큽니다. 이번 주말 전국적으로 또 한 번 거리두기 단계 조정이 있을지가 궁금하죠. 취재기자와 짚어 보겠습니다.

윤재영 기자, 어제(26일) 이어 오늘도 확진자가 500명대입니다. 어떻게 보면 지난 3월에 신천지 때와 비슷한 거 아닌가 싶은데, 거리두기 단계를 올리지 않아도 되는 건가요?

[기자]

단계를 올리려면 요건이 필요합니다.

수도권은 지금 2단계에서 2.5단계가 되려면 최근 일주일의 평균 하루 확진자가 사백 명을 넘어야 합니다.

보시는 게 그 그래프인데요.

오늘로 사백열 명, 사백 명을 넘었습니다.

어제까지 삼백여든 명이었는데, 오늘 또 오백 명대가 나오면서 넘긴 겁니다.

그런데 이건 해외 입국 확진자도 합친 숫자입니다.

기준은 국내 발생만 세는데요.

그랬을 때는 382.4명, 사백 명에 조금 못 미쳐 아직 조건을 충족하진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단계를 올릴 수 있습니다.

현재 1단계인 경남 지역도 1.5단계 기준인 일주일 평균 확진자 서른 명을 넘겼습니다.

[앵커

만약에 조정을 한다면 이번 주 일요일에 할 가능성이 큰 거죠?

[기자]

정부는 일단 이번 주말까지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했습니다.

지금 단계로 거리두기를 올린 효과가 나올 때까지 좀 기다려 보겠다는 겁니다.

[정세균/국무총리 : 수도권의 거리두기는 2단계, 호남권에서는 1.5단계로 높여 시행하고 있습니다만, 그 효과가 나타나려면 시간이 좀 더 필요합니다.]

정부가 이렇게 신중한 건 2.5단계가 되면 자영업자들 피해가 클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영업이 제한되는 곳이 많아지는데요.

노래방이나 체육시설은 아예 운영이 안 되고, 결혼식 같은 각종 행사에도 오십 명 넘게 모일 수 없습니다.

방역당국은 빨리 거리두기 단계를 올렸다가 오히려 시민들이 반발해 따르지 않을 점도 우려합니다.

[앵커]

그런데 이미 지자체 중에는 자체적으로 거리두기 단계를 올린 곳도 있지 않습니까?

[기자]

어제 서울시 강서구에 이어 오늘은 성동구도 공공시설 문을 2주간 닫겠다고 했습니다.

복지시설부터 경로당, 도서관, 박물관 모두 포함입니다.

낮에 현장을 찾았는데, 이런 사실을 모르고 갔다가 발길을 돌리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서종명/서울 성동구 성수동 : 도서관에 책을 좀 볼까 하고 왔는데 입구에 보니까 문을 닫았다고 해서 전국적으로도 좀 올려서 더 이상 (코로나가) 퍼지지 않도록 강력한 게 있어야 되지 않나…]

이렇게 불편을 감수하면서도 취지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는데요.

일반 시민이나 방역 전문가나 모두 더 안전한 연말을 위해선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윤재영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거리두기 격상 늦은 탓" 지적도…정부 "내주부터 효과" 학생·교직원 56명 확진…병원서 확진자와 같은 시간대 머무른 고3 수험생도 확진자 폭증…"12월 초까지 매일 최대 600명씩 나올 수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