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검, '조국 재판부' 사찰 의혹 해명…"공소유지 참고용"

입력 2020-11-24 21:21 수정 2020-11-25 00: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법무부 장관이 현직 검찰총장을 직무에서 배제한 초유의 상황을 전해드렸는데요. 그 이후에도 대검 측의 반론이 나오고 있어서 다시 대검을 짧게 연결하겠습니다.

이상엽 기자, 추미애 장관의 발표 가운데 지금까지 나오지 않았던 게 주요 사건 재판부의 사찰입니다. 대검의 해명이 나왔습니까?

[기자]

나왔습니다. 추 장관이 언급한 재판부 사찰 부분은 이렇습니다.

지난 2월 대검이 조국 전 장관 사건 등 주요 사건에서 판사들의 개인정보 및 성향 자료를 수집해서 활용했다는 건데요.

대검은 이에 대해 불법 사찰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대검 측은 "주요 재판 사건에 대해 판사들이 그동안 어떻게 재판했는지 파악하는 것에 불과하고, 공소유지 참고자료 정도"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일선 공판부는 재판부의 스타일에 대해서 서로 인계를 하고 있고, 대검이 허브 역할을 한다" 이렇게 답했습니다.

[앵커]

지금 가장 큰 관심은 역시 윤석열 검찰총장의 대응입니다. 새롭게 취재된 게 있습니까?

[기저]

앞서 오후 6시쯤 추미애 장관이 브리핑을 하자 윤 총장은 20분 만에 곧바로 입장을 내고 오후 7시가 조금 넘어서 대검을 떠났는데요.

대검 측은 윤 총장이 "되는 대로 최대한 빨리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직무집행 정지 명령이 윤 총장에게 내려진 것이라 윤 총장이 직접 변호사를 선임해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고도 했습니다.

[앵커]

소송전이 이어진다는 얘기군요. 추 장관이 지적한 비위 혐의에 대해서도 반박하는 입장들이 나왔다면서요?

[기자]

언론사 사주와의 부적절한 접촉, 그러니까 2018년 말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홍석현 중앙홀딩스 회장을 만났다는 부분에 대해서 대검 측은 "윤리강령상 저촉되는 것이 아니고 만남 직후 당시 상급자였던 문무일 검찰총장에게 보고한 사안"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당시 사람도 많았고 지인 전화를 받고 잠시 가서 대화를 나눈 것이고 특별한 대화를 나눈 적 없다. 전혀 사건 관련한 대화는 나눈 적이 없다"고도 말했습니다.

또 "당시 JTBC가 변희재 씨를 고소한 사건이 수사나 기소 단계가 아니라 재판 중일 때"라고도 덧붙였습니다.

[앵커]

대검찰청에서 이상엽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추미애, 윤석열에 '직무정지' 명령…검찰총장 첫 사례 윤석열 "법적대응"…장관-총장 초유의 소송전 번지나 "심각·중대한 비위 확인" 추미애가 말한 5개 혐의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