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통' 강창일 신임 주일대사 내정…"관계개선 의지"

입력 2020-11-23 20:54 수정 2020-11-23 21:26

강 내정자 "강제징용 배상 문제, 정치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강 내정자 "강제징용 배상 문제, 정치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주일본대사에 4선을 했던 강창일 전 의원을 내정했습니다. 강 전 의원은 JTBC에 '강제징용 배상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주일대사에 내정된 강창일 전 의원은 한일 관계의 정상화를 강조했습니다.

강 내정자는 JTBC와의 통화에서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정치적으로 풀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여러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으니 빨리 협상테이블에 앉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일본기업의 국내 자산을 현금화하는 문제 등에서 정치적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강 전 의원은 대표적인 일본통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도쿄대에서 학위를 받고 국내에서 일본학과 교수로 재직했습니다.

2004년부터 제주에서 내리 4선을 하다 지난 총선 때 "정치가 물갈이돼야한다"며 불출마했습니다.

지난 20대 국회 때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지냈습니다.

지난해 한일 간 수출규제 갈등이 벌어졌을 때 일본 의회 설득에 노력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스가 내각 출범에 따라 한일관계를 풀어보려는 대통령의 의지가 담긴 인사"라고 말했습니다.

정통 외교관보단 고위급 네트워크가 있는 정치인이 더 적합하단 설명입니다.

하지만 강 내정자는 과거사 문제 등에서 원칙적 입장을 유지한 바 있습니다.

[강창일/주일대사 내정자 (2019년 8월) : (이번 방일에서) 일본 기업은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당연히 배상해야 된다. 아베 정부는 훼방 놓지 마라, 이렇게 (전)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청와대 의도에 부응할지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