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경제 확실한 반등 이뤄야"…예산안 시정연설

입력 2020-10-28 20:13 수정 2020-10-28 20:17

문 대통령 "내년에는 본격적인 경제활력 조치 가동"
내년 예산 올해보다 8.5% 증가…'적극 재정' 강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 대통령 "내년에는 본격적인 경제활력 조치 가동"
내년 예산 올해보다 8.5% 증가…'적극 재정' 강조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28일)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했습니다. 556조 원 규모의 내년 예산안을 설명하고 국회에 처리를 당부한 겁니다. 시정연설은 예산뿐 아니라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도 밝히는 자리입니다. 특히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 속에서 어떤 발언이 나올지 주목됐지만,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습니다. 대신 권력기관 개혁과 공수처 출범에 대한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먼저 심수미 기자 보도를 보시고, 청와대로 가보겠습니다.

[기자]

[이제는 방역에서 확실한 안정과 함께 경제에서 확실한 반등을 이루어야 할 시간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21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경제 반등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방역의 성과로 경제 분야에서도 선방을 하고 있지만, 내년에는 본격적인 경제 활력 조치를 가동하겠단 겁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한 적극적인 재정투입에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555조8000억 원, 올해 본예산에 비해 8.5% 늘어난 액수입니다.

크게 늘어난 예산안에는 생계·의료·주거·교육 등 4대 사회안전망과 고용안전망을 확중하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국민적 관심이 큰 부동산 문제 중에선 특히 전세 문제를 언급했습니다.

[질 좋은 중형 공공임대아파트를 공급하여 전세시장을 기필코 안정시키겠습니다.]

정치권 최대 현안인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갈등 때문인 듯 검찰개혁 얘기를 직접 꺼내진 않았습니다.

대신 야당을 향해 권력기관 개혁입법과 공수처 출범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권력기관 개혁법안도 입법으로 결실을 맺어 주시길 바랍니다. 국민의 여망이 담긴 공수처의 출범 지연도 이제 끝내 주시기 바랍니다.]

연설이 끝난 뒤 여당은 "가장 핵심적인 문제를 짚었다"고 평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미사여구로 가득한 연설"이라고 비판적 평가를 내놨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문 대통령, '경제' 43번 언급…"'한국판 뉴딜' 적극 추진" 국민의힘, '주호영 수색'에 격앙…대통령 입장 때 고성 '정쟁'만 남긴 국감…문 대통령 "정치공세의 장 돼 아쉬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