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진, 택배업계 처음으로 심야배송 전면 중단…다음달 시행

입력 2020-10-26 10:48 수정 2020-10-26 11:00

택배기사 과로사 방지책 발표…분류 작업에 1천명 투입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택배기사 과로사 방지책 발표…분류 작업에 1천명 투입

한진, 택배업계 처음으로 심야배송 전면 중단…다음달 시행

한진이 택배업계 처음으로 다음 달부터 심야 배송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최근 자사 택배기사가 사망한 것과 관련한 과로사 방지 대책이다. 택배 분류 작업에는 지원 인력 1천명을 투입해 택배기사들의 업무 강도를 줄이기로 했다.

한진은 다음 달 1일부터 오후 10시 이후 심야 배송을 중단하고, 이에 따른 미배송 물량은 다음 날 배송하도록 하겠다고 26일 밝혔다.

심야 배송 중단은 택배업계 처음으로, 다른 택배사로 확산할지 주목된다.

한진은 명절 등 택배 물량이 급증하는 시기에는 배송 차량과 인력을 모두 확대할 방침이다.

한진 관계자는 "주로 화요일과 수요일에 집중되는 배송 물량을 주중 다른 요일로 분산해 특정일에 근무 강도가 심해지지 않도록 하겠다"며 "전체적인 물량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므로 택배기사의 수입에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은 다음 달부터 전국 사업장과 대리점에 분류 작업을 위한 지원 인력 1천명을 단계적으로 투입한다. 비용은 전액 회사 측이 부담한다.

택배 터미널의 자동화 수준을 높이기 위해 500억원을 투자해 내년 일부 작업장에 자동 분류기를 추가 도입한다. 이를 통해 아침 분류작업에 드는 시간이 1시간 이상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추석 연휴를 앞두고 일부 택배기사들이 업무 시간의 절반을 분류 작업에 쓰는데도 보상을 받지 못한다며 작업을 거부하는 등 택배기사들은 분류 작업을 배송 업무와 구분할 것을 요구해왔다.

아울러 한진은 전국 모든 대리점을 대상으로 택배기사의 산업재해보험 가입 현황을 조사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택배기사 전원이 산재보험에 가입하도록 할 방침이다. 매년 심혈관계 질환 검사를 포함한 건강 검진도 전액 지원하기로 했다.

한진 관계자는 "사망한 택배기사의 유족들과 이른 시일 내에 적절한 보상 절차도 조속히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 12일 한진택배 동대문지사 신정릉대리점에서 근무하던 김모(36) 씨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김씨는 사망 며칠 전 동료에게 과로로 인해 힘들다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이에 한진은 지난 20일 임직원 명의로 사과문을 내고 과로 방지를 위한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