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원전오염수 방류 국민적 논의 없어"…일 지자체 반발

입력 2020-10-20 21: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후쿠시마의 원전 오염수를 바다로 흘려보내겠다는 일본 정부의 방침을 놓고 일본의 지방자치단체도 공개적으로 반발했습니다. 일본 전체에 영향을 주는데 국민적인 논의가 충분하지 않았다는 비판입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일본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도쿄에서 윤설영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를 바다로 방출하기로 방침을 정한 데 대해 후쿠시마 인근 미야기현이 공개적으로 문제 제기를 했습니다.

[무라이 요시히로/일본 미야기현 지사 (어제) : 갑자기 (협의 없이) 언론에 보도가 되어서 상당히 당황스럽습니다. 적어도 국민적 논의가 이뤄졌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국민들에게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정부가 독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겁니다.

한국과 중국을 겨냥한 듯 주변국 우려도 언급했습니다.

오염수 방출 대신 추가 부지를 확보하자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후쿠시마현 바로 위에 있는 미야기현은 한국이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는 8개 현 중 한 곳입니다.

[무라이 요시히로/일본 미야기현 지사 (어제) : 후쿠시마에서 방출하더라도 전국에 영향이 미칠 게 틀림없습니다. 전국 지사회가 주제로 다뤄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실제로 지난달 열린 공청회에서도 미야기현뿐 아니라 다른 지역들도 해양방출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다음 주 정부 공식 발표만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이 같은 움직임이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됩니다.

제주도는 국제 소송도 불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원희룡/제주지사 : 일본 정부가 (정보 제공과 오염수 처리 협의 등) 이 요구를 거부한다면 제주도는 그 오염수가 닿는 모든 당사자와 연대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 대응하겠습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바다로 연결된 모든 나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여야, 일 원전 오염수 방류 비판…"환경악당 되지 않길" 일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에 버리기로…자국 어민도 반발 원전 오염수 방류 시 한반도 영향…"해양 생태계 피폭" "일 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 방침 굳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