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석열 '수사 지시' 대신…'검사 비리 의혹' 새 수사팀

입력 2020-10-19 20:34 수정 2020-10-19 20: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추미애 장관이 지휘권을 발동한 오늘(19일), 서울남부지검에는 '검사 비리 의혹'을 수사할 새로운 수사팀이 꾸려졌습니다. 검사 비리 의혹이 사실인지, 여기에 대한 수사를 덮은 게 맞는지, 또 실제 짜 맞추기식 수사를 했는지가 수사 대상입니다.

오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법무부는 김봉현 전 회장이 쓴 문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직접 감찰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지난 16일부터 사흘간 김 전 회장이 술 접대를 했다고 주장하는 검사 3명 중 2명을 특정했고, 서울남부지검에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했습니다.

[박순철/서울남부지검장 : 그 부분에 대해서 법무부에서도 오늘 수사 의뢰가 내려왔습니다. 감찰 결과를 토대로…]

법무부가 수사를 의뢰한 혐의는 뇌물 수수와 청탁금지법 위반 등입니다.

현재 남부지검에선 라임 수사팀이 해당 의혹을 포함해 수사 중입니다.

최근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 팀에 철저한 수사를 지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법무부의 수사 의뢰와 윤석열 총장의 지휘권 박탈로, 이와 별도로 팀이 맡게 됐습니다.

기존의 라임 수사팀 검사들은 배제됐습니다.

국정감사에선 남부지검이 계속 이 문제를 수사해도 되냐는 공정성 문제도 제기됐습니다.

[신동근/의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 수사 가능합니까? 연루된 검사 직무 배제되고 갔습니까?]

[박순철/서울남부지검장 : 내부적으로는 보도로부터 자유로운 분들로 정리가 됐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박 지검장은 해당 검사들이 여전히 남부지검에 근무 중인지, 구체적으로 수사팀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해선 확인이 어렵단 답을 내놨습니다.

법무부는 이번 수사 의뢰와 별도로 남은 의혹들에 대해 감찰을 계속 이어나가겠단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여야, '라임·옵티머스' 공방…"공수처 가동" vs "특검해야" '김봉현 편지' 새 국면?…국감 후반전 '라임·옵티머스' 격돌 '라임·옵티머스' 법사위 공방…국민의힘 "특검 공식 제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