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형 게이트'로 번질까…주목받는 김봉현의 '증거'

입력 2020-10-17 19:16 수정 2020-10-17 20: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검찰뿐 아니라 김봉현 전 회장의 자필 문서에는 야당 정치인을 포함한 여러 폭로가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주장일 뿐, 근거는 없습니다. 이 주장을 어떻게 입증하느냐에 따라 대형 게이트로 번질 가능성도 있는데요. 김 전 회장 측은 주장을 뒷받침할 자료가 분명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어서 김재현 기자입니다.

[기자]

'사건 개요 정리'라는 제목의 문서엔 시기별로 검사와 야당 인사에게 무엇을 얼마나 제공했는지 나옵니다.

"지난해 7월", "검사 3명의 술접대", "청담동 소재 룸살롱"으로 적었고 "1000만 원 상당"이라는 금액도 넣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내용까지 기록하진 않았습니다.

야당의 정치인에 대한 주장도 비슷합니다.

"검사장 출신", "야당 유력 정치인 변호사", "(한 정당의) 전 대표 최측근 정치인"이라고 써 소문이 무성합니다.

하지만 아직 근거는 보이지 않습니다.

김봉현 전 회장은 지난 4월 구속돼 구치소에 수감 중입니다.

사용하던 휴대전화와 컴퓨터, 서류 등은 검찰이 대부분 압수했습니다.

이 때문에 김 전 회장이 쏟아낸 주장들을 입증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그럼에도 김 전 회장은 자필 문서의 내용들을 뒷받침할 자료를 추후에 공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어떤 증거들이 어디에 보관돼 있고, 무엇이 증명될 수 있는지 등입니다.

5장의 문서가 몰고 온 파장이 주장에서 그칠지, '법조 비리', 나아가 '대형 게이트'로 번져 나갈지는 '증거'에 달렸습니다.

관련기사

법무부, '라임 사태 연루' 검사들 직접 감찰…추미애 지시 김봉현 "검사 3명에 1천만원 술접대…1명은 수사 책임자로" 김봉현 "검사장 출신 전 야당 대표 최측근에 수억원" "검찰 짜맞추기 수사 겪고보니…" 김봉현 '폭로' 이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