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스가 총리와 첫 통화…'강제징용' 문제 언급

입력 2020-09-25 09: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24일) 스가 요시히데 신임 일본 총리와 처음으로 통화를 했습니다. 통화에서 문 대통령 '강제징용' 문제를 콕 찝어서 "해법을 함께 찾아나가자"고 했는데 일본 측은 전임 아베 내각 때와 비교해 별로 달라질 게 없어 보입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스가 총리와 20분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현안 해결을 위한 소통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예시로 든 현안이 바로 강제징용 문제입니다.

한·일 사이 입장 차이를 인정하면서도 "당사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최적의 해법을 함께 찾아 나가자"고 제안했습니다.

취임한 지 8일 만인 스가 총리에게 첫 통화부터 과거사 문제를 언급한 겁니다.

강제징용기업의 손해배상 책임을 인정한 우리 대법원의 판결 이후, 일본이 수출규제 등 경제보복을 하면서 양국 관계는 악화된 상태입니다.

통화에서 수출 규제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문 대통령의 언급과 관련해선 "스가 총리도 현안 해결을 위한 대화 노력을 독려해나가기로 했다"는 게 청와대의 발표였습니다.

하지만 통화 직후 나온 스가 총리의 발언은 좀 달랐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총리 : 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기반해 앞으로 한국에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해 나가려고 합니다.]

강제징용 등 문제에서 아베 내각이 고수해온 기존 입장을 바꿀 생각이 없단 뜻입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정상 간 첫 상견례였다"면서 "함축적이지만 다양한 현안에 대한 의견 교환이 있었다"고만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관련 양국의 협력을 강조했고, 스가 총리도 K방역 성과를 언급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

관련기사

문 대통령, 유엔총회 연설서 '한반도 종전선언' 제안 '스가 내각' 뚜껑 열어보니…아베 동생·측근으로 구성 스가, 아베 총리 뒤잇는다…일 자민당 총재 선거 압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