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동산 투기·재산 축소 신고 의혹…민주, 김홍걸 '제명'

입력 2020-09-18 20:08 수정 2020-09-18 20: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이죠.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늘(18일) 당에서 제명됐습니다. 재산축소 신고 의혹에 대한 당의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지 않았고, 다주택 문제 등으로 당의 품위도 해쳤다는 게 이유입니다.

최규진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 지도부가 긴급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김홍걸 의원을 제명키로 결정했습니다.

[최인호/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당대표는 제10차 최고위원회 회의를 긴급히 소집, 그 의결을 거쳐 김홍걸 의원의 제명을 결정했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에 들어왔습니다.

그러나 곧바로 부동산 투기와 재산 축소 신고 의혹 등으로 비판을 받았습니다.

다주택을 해소하라고 하자, 서울 강남 아파트를 파는 대신 아들에게 증여했고, 그 아파트의 전셋값을 4억 원 올려 구설에 올랐습니다.

여기에 후보 때 신고한 재산에 분양권을 포함 10억 원 정도가 빠져있던 걸로 밝혀져 축소신고 의혹까지 제기됐습니다.

이 때문에 당 윤리감찰단이 자체 조사에 나섰지만, 김 의원은 조사 협조에도 소극적이었다는 게 당의 설명입니다.

민주당이 이처럼 신속하게 출당 조치를 취한 건 김 의원 의혹으로 당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는 걸 차단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하지만 부동산 투기 논란으로 출당시킨 양정숙 의원 사례에 이어 또 한번 후보 검증이 부실했단 비판은 피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실제로 김 의원 공천을 두곤 당시부터 당 안팎에 논란이 있었습니다.

김 전 대통령의 아들이란 이유만으로 공천을 받았다는 비판이 제기된 겁니다.

오늘 같은 당 김한정 의원은 김대중 정부 때 김홍걸 의원이 뇌물을 받은 사건 때문에 김 전 대통령 내외가 충격을 받았다는 사실까지 공개하며 결단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김한정 의원은 김 전 대통령의 비서 출신입니다.

김홍걸 의원 측은 당의 결정을 따른다는 입장입니다.

[김홍걸 의원실 보좌관 : 당에서 좀 이렇게 부담 드리는 부분에 있어서 성실하게 소명을 할 거고, 거기에 대해서 결정은 당에서 결정한 대로 따르겠다 이게 저희 입장입니다.]

김 의원은 민주당에서 제명돼도 무소속으로 의원직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비례대표의원의 경우 스스로 탈당하지 않으면' 의원직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가운데 김 의원과 함께 당 윤리감찰단 조사를 받게 된 이스타항공 창업주 이상직 의원은 오늘도 책임을 부인했습니다.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지분을 모두 헌납해 이스타와 관계가 없고, 정리해고 사태는 자신과 무관하다고 주장한 겁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관련기사

김홍걸, 반년 새 아파트 3채 사들여…2배 뛴 분양권도 김홍걸 의원, 아파트 매각 대신 증여…전세도 4억 올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