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블룸버그 "유명희, WTO 사무총장 선거 2라운드 진출"

입력 2020-09-18 18: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러니까 WTO 발표는 안 나온 거고 외신 보도만 나온 상태죠?

[조익신 반장]

블룸버그 통신이 WTO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한 건데요. 8명의 후보 중 3명이 떨어지는 1라운드에서 멕시코, 이집트, 몰도바 출신 후보가 탈락했다는 내용입니다. 블룸버그는 그러면서 "유명희 본부장을 포함한 5명이 2라운드로 진출하게 됐다"고 전했는데요. 조만간 WTO의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블룸버그는 "WTO 고위 인사들이 탈락 후보를 오늘(18일)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앵커]

실제로 현재 유명희 본부장 당선 가능성은 얼마나 되나요?

[조익신 반장]

회원국 간 협의를 통해 지지도가 낮은 후보를 단계적으로 제외한 뒤에 최종 두 명의 후보 중 한 명을 WTO 일반이사회에서 사무총장으로 선출하게 되는데요. 아직 변수가 많아서 당선 가능성이 높다, 낮다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일단 지난 7월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는 "아프리카의 여성 후보들이 선거전을 리드하고 있다"면서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 이웰라, 케냐의 아미나 모하메드" 등을 유력 후보로 꼽았습니다.

[앵커]

유명희 본부장이야 통상 전문가로 경험이 풍부한 게 강점이잖아요. 다른 경쟁 후보들은 어때요.

[고석승 반장]

나이지리아의 오콘조 이웰라 후보는 국제경제 전문가로, 나이지리아 재무장관을 두 차례 했고요. 국제부흥개발은행 IBRD 사무총장도 지낸 바 있습니다. 케냐의 아미나 모하메드 후보는 케냐의 변호사이자 외교관으로, 케냐의 교육부 장관, 외교부 장관, 문화부 장관 등을 지냈습니다. 2011년에는 유엔환경계획의 사무부총장으로 일하기도 했습니다. 영국의 리엄 폭스 후보는 영국 테리사 메이 총리 내각에서 국제통상부 장관을 지낸 통상 전문가입니다.

[앵커]

다들 경력이 화려하네요. 지금 유명희 본부장은 현재 미국에서 선거 운동을 하고 있다고요.

[신혜원 반장]

유명희 본부장은 지난 15일부터 미국 워싱턴에서 선거 운동을 하는 중입니다. 통상 분야 미국 정부 주요 인사와 전문가 등을 만나면서 지지를 당부하고 있는데요. 유 본부장은 "현직 통상 장관으로서 정치적 역량을 가진 자신이 당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적임자"임을 강조하며 미국의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미국은 트럼프 정부 들어 WTO 활동을 사실상 중단한 상황 아닌가요?

[최종혁 반장]

미국이 트럼프 정부 들어 WTO의 개혁을 요구하며 각종 활동을 중단한 건 맞지만, WTO 내 목소리는 여전히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사무총장 역시 미국의 지지를 얻지 못하면 당선이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유럽 EU의 입김도 센 편인데요. 그나마 다행인 건 EU 출신 후보는 출마하지 않았습니다. 영국 리엄 폭스 후보 같은 경우에는 브렉시트 당시 EU 탈퇴 찬성파였던지라 EU 지지를 얻긴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미국과 EU 못지 않게 중국이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지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앵커]

정부도 전폭적으로 지원에 나선 만큼 아무쪼록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오늘 예결위 이야기도 잠깐 해보죠. 통신비 지원, 독감 백신 무료 접종 외에도 여러 이야기가 있었죠.

[신혜원 반장]

각종 사회 정책 관련 언급도 다양하게 있었는데요. 조두순이 출소를 앞두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질의가 있었습니다. 안산 지역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철민 의원이 "안산 시민들이 조두순의 출소로 불안에 떨고 있다"고 말한 건데요. 정세균 총리는 "격리할 수 있다면 좋을 텐데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감시와 관찰을 철저하게 해서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면서 "현행법 테두리 안에서 시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최대한의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종혁 반장]

어린이 안전처 신설과 관련된 언급도 있었는데요. 이미 관련 법안을 발의한 바 있는 한준호 의원은 "어린이 안전 관련 컨트롤 타워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정세균 총리는 "어린이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만, 정부 기관을 신설하는 일이 쉽지 않다"면서 "잘 연구를 해서 다음 정부 조직 개편 때 검토해 볼 수 있겠다"고 답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