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추석 고향길도 참자는데…보수단체 "개천절 집회 강행"

입력 2020-09-16 20:25 수정 2020-09-16 20:32

정세균 총리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세균 총리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응"


[앵커]

오늘(16일) 새로 발표된 코로나19 확진자는 113명입니다. 국내 감염은 105명으로 나흘 만에 다시 세 자릿수입니다. 서울대와 KBS에서도 확진자가 나왔고 교회에서도 감염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곧 있을 추석 연휴도 걱정인데, 정부는 고향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연이어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일부 단체는 개천절에 집회를 열겠다고 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먼저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개천절 집회를 허가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정세균/국무총리 : 집회가 강행된다면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경찰은 이미 10인 이상 모이는 집회를 모두 금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집회를 하겠다고 주장하는 단체가 있습니다.

8·15 집회 참가자 비상대책위원회입니다.

비대위는 자유민주국민운동 등 지난달 15일, 광복절 집회에 참가했던 보수단체들이 모인 연합체입니다.

[최인식/자유민주국민운동 대표 : 우리는 단호하게 이 정권과 맞서겠다는 것을, 의지를 보이기 위해서…(개천절 집회를 하면) 방역을 방해하는 거로 호도하고 국민을 선동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모두 거짓입니다.]

비대위는 1000명이 모이는 집회신고서를 경찰에 제출했습니다.

경찰청이 밝힌 개천절에 예정된 서울 시내 집회 건수는 모두 435건입니다.

다만 실제로 집회를 하겠다던 단체 중 일부는 계획을 취소하기도 했습니다.

자유연대는 집회를 취소했고, 천만인무죄석방운동본부와 국가비상대책국민위원회 등도 '집회를 하기 어렵지 않겠냐'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서울시, 집회금지 연장…"개천절 집회 강행 땐 공권력" "개천절 집회, 3·1운동 생각 나 뭉클" 김종인 발언 논란 '개천절 집회' 신고인원만 10만명…경찰 "모두 금지 통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