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권자가 모르게? 선거 이후 후보 재산신고는 '기밀'

입력 2020-09-09 21:37 수정 2020-09-10 15: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재산이 선거 전후로 달라지는 일, 정말 악의적으로 그런 거라면 선거법 위반으로 당선이 무효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사실을 유권자들이 잡아내기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왜 그런 건지, 최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1대 국회의원들이 예비후보 때 선관위에 신고한 내용입니다.

후보자의 재산이나 납세 기록뿐 아니라 병역이나 전과, 학력, 경력도 나와 있습니다.

지난 2002년부터 공직선거법에 따라 후보자로 등록하려면 의무적으로 제출하는 겁니다.

선관위는 이 내용을 인터넷 '선거통계시스템'을 통해 유권자에게 공개하도록 돼 있습니다.

문제는 선거가 끝나면 이 자료를 찾아보는 것 자체가 불가능해진단 겁니다.

같은 규정에 따라 선거일 이후에는 신고내역을 비공개로 전환하도록 돼 있기 때문입니다.

왜일까, 선관위는 '개인정보 보호와 정치적 이용을 막기 위해서'라고 설명합니다.

결국 유권자로선 자신이 뽑은 후보가 당선된 뒤 후보 때와 재산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다시 비교하기 쉽지 않은 겁니다.

만약 후보가 고의나 실수로 재산을 빠뜨리고 신고한 것이라면 허위사실 공표죄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관위가 나서 선거 이후 이를 비교, 검증하지도 않습니다.

선거를 관리하는 기구일 뿐이라 검증할 권리가 없고 시간과 인적 여유도 없단 이유에서입니다.

게다가 선관위는 후보 때 신고 내역을 당선 이후 공직자윤리위와 공유할 의무도 없습니다.

이러다 보니 정보공개 청구를 해도 대부분 거절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국민의 알 권리와 선거 이후 의원들의 윤리검증을 위해서라도 관련 규정이 개정돼야 한단 지적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이정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