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동산정책 관련 고위공직자, 3명 중 1명은 다주택"

입력 2020-08-06 21:03 수정 2020-08-06 21: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국회의원에 이어 이번엔 부동산정책을 만드는 고위 공직자들의 부동산 재산을 공개했습니다. 세 명 가운데 한 명은 집이 두 채 이상으로 조사가 됐습니다. 부동산 재산이 많은 걸로 따지면 현직 국토교통부 1차관과 직전의 기획재정부 2차관이 손가락 안에 꼽혔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경실련이 조사한 대상은 국토부와 기재부, 금융위, 한국은행과 산하기관의 1급 이상 고위 공직자 107명입니다.

올 3월 재산 신고 기준, 1인당 평균 재산은 20억 원이었습니다.

이 중 부동산 재산은 12억 원으로 국민 평균인 3억 원의 4배 수준입니다.

전체 조사 대상 가운데 36%가 집을 두 채 이상 가진 다주택자였습니다.

또 조사 대상자 중 셋 중 한 명은 강남 4구에 집이 있었습니다.

부동산 정책을 맡고 있는 박선호 국토부 1차관은 1주택자이지만 공장 지분이 있어 조사 대상 중 부동산 재산이 두 번째로 많았습니다.

박 차관 측은 "공장 지분은 아버지로부터 증여받았고, 서초구 아파트는 20년 가까이 살고 있는 곳"이라고 밝혔습니다.

재산 신고 시점엔 기재부 2차관이었던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총 31억 원의 부동산을 신고해 3위에 올랐습니다.

구 실장은 "개포동 아파트는 재건축에 들어가 분양권을 팔 수 없고, 세를 준 분당 건물은 처분하려고 내놓은 상태이며 지금은 마포구 전셋집에 살고 있다"고 했습니다.

부동산 재산 1위는 국토부 서울지방국토관리청장 출신의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이었습니다.

[윤순철/경실련 사무총장 : 재산이 많으면서 이렇게 정책을 만드시는 분들은 가급적 정책라인에서 배제해 주시라 (요청합니다.)]

민주당 천준호 의원은 집을 여러 채 가졌거나 비싼 부동산을 가진 고위 공직자가 관련 업무를 맡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

관련기사

'전월세전환율 하향' 시동…세입자 동의 명문화도 추진 강남 '시큰둥' 강북선 '관심'…공공재건축 참여 온도차 정부 "9억 원 이상 주택 매매, 자금 출처 상시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