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복부 비만 걱정이신 분' 문구에 속지 마세요…ABC주스 과장광고 '주의'

입력 2020-08-04 17:06 수정 2020-08-04 17: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진=식약처 제공)(사진=식약처 제공)

"복부비만 때문에 걱정이신 분"
"내장 지방을 빼주는 주스"
"내 몸을 해독하는 ABC주스"

최근 다이어트와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끌고 있는 'ABC주스'의 광고입니다.

ABC 주스는 사과(Apple), 비트(Beet), 당근(Carrot)을 원료로 만든 과채주스입니다.

하지만 모두 허위, 과장광고였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늘(4일) ABC주스 등 음료 제품이 체지방 감소나 해독에 효과가 있다고 표방한 허위·과대광고 175건을 적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일반 식품인데도 뱃살을 빼주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처럼 허위, 과장광고를 했다는 겁니다.

음료 제조 업체들은 뱃살 내장지방에 효능이 있다거나 체지방 감소, 중성지방 수치 감소 등의 문구를 넣어 광고했습니다.

또 '노폐물 배출', '디톡스', '독소 배출' 등의 문구를 넣어 마치 신체 기능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알렸습니다.

특히 '항암'이나 '노화 방지', 심혈과 질환', '당뇨에 좋다'는 등 구체적인 병 이름을 언급하며 치료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기도 했습니다.

모두 소비자가 일반 식품이 아니라 건강기능식품으로 오해하기 쉬운 문구들입니다.

식약처는 "ABC주스 등은 일반 식품"이라며 "질병을 예방한다거나 치료에 효능이 있다는 광고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식약처 제공)(사진=식약처 제공)

(JTBC 온라인 이슈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