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대 성희롱 사건' 변호인…시민운동 거쳐 첫 3선 시장

입력 2020-07-10 2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원순 시장은 정치인·행정가가 되기 전에 인권변호사와 시민운동가였습니다. 특히 27년 전 '서울대 성희롱 사건' 피해자 쪽 변호를 맡아 성희롱에 대해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법적인 책임을 묻기도 했습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1993년 조교가 교수를 고소한 '서울대 성희롱 사건'은 우리나라에서 성희롱을 법정에 올린 첫 소송이었습니다.

당시 6년 만에 원고 승소를 이끈 변호인단에 박 시장도 있었습니다.

1980년대엔 고 조영래 변호사와 함께 '부천경찰서 성고문 사건'의 변호를 맡기도 했습니다.

인권변호사로 활동하던 박 시장은 1995년부터 참여연대 사무처장으로 사법개혁과 소액주주 운동에 앞장섰습니다.

2000년 총선 땐 정치개혁을 위한 낙천·낙선 운동도 벌였습니다.

이후 나눔과 기부운동을 하다 정치에 뛰어든 건 2011년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안철수 당시 교수와 극적으로 단일화를 한 겁니다.

[박원순/당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2011년 9월) : 우리 시대를 새로운 시대로 바꿔 내는 그런 일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이후 두 차례 재선에 성공하며 최초의 3선 서울시장이 됐고, 2015년 메르스 사태를 거치면서는 중앙정부보다 앞서 대응을 이끌며 대선주자군으로 분류되기도 했습니다.

박 시장은 지자체 중에 성평등위원회를 가장 먼저 설치했고, 성범죄를 막기 위한 여성정책도 폈습니다.

하지만 성추행 의혹으로 고소된 상황에서 삶을 마감했습니다.

관련기사

박원순 서울시장 유서 공개…"모든 분에게 죄송하다" 빈소 차려진 서울대병원…정치인들 조문 발길 이어져 정치권 침통…여야, 주요 일정 중단하고 '애도' 목소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