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 "통합당, 합의안 거부"…상임위 '여당 독점' 체제로

입력 2020-06-30 09: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 달을 끌어온 21대 국회 원구성 협상이 결국 실패로 끝났습니다. 민주당은 "더 이상의 협상은 없다"며 나머지 11개 상임위원장 자릴 모두 가져와서 위원회들을 출범시켰습니다. 왜 협상이 깨진 걸까요?

먼저, 여당의 설명을 최규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의견차를 좁힌 줄 알았던 두 당의 원내대표, 국회의장실에서 만난 지 30분 만에 등을 돌렸습니다.

민주당은 책임을 통합당에 돌렸습니다.

박병석 의장의 중재에 가합의까지 해놓고선 말을 바꿨단 주장입니다.

2년 뒤 법사위원장 배정을 다시 논의하고, 윤미향 의원 건 국정조사나, 한명숙 전 총리 관련 청문회까지도 수용했는데, 통합당이 판을 엎었단 겁니다.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민생의 어려움을 초래한 모든 책임은 미래통합당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박 의장은 통합당이 불참한 가운데 본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남아있던 11개 상임위의 위원장으로 민주당 의원들이 선출됐습니다.

여당이 상임위원장을 모두 가져간 건 지난 12대 이후 35년 만입니다.

이걸 놓고 비판도 나오자 민주당은 '참을 만큼 참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여당 원내대표가) 참고 또 참고. 그래서 아마 지금부터 (몸에) 사리가 생기기 시작했을 겁니다.]

'일하는 국회'를 위해서였단 점을 보여주려는 듯 당장 3차 추경안 심사를 각 상임위별로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6월 임시국회 회기가 끝나는 오는 금요일까지 추경안 심사를 마치겠단 겁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민주당이 국회 상임위를 연 날에 맞춰 3차 추경을 위해 국회가 응답하란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관련기사

원구성 협상 결렬…민주당, 18개 상임위 모두 맡기로 여야, 비공개 마라톤 협상…"상당한 의견 접근 이뤄" 여야 3시간 회동에도 협상 결렬…박 의장 "29일 본회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