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위안부 운동 부정, 대의 손상 옳지 않다"

입력 2020-06-08 20:21 수정 2020-06-08 22: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위안부 관련 단체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그 의미는 어떻게 봐야 할지 청와대 취재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심수미 기자, 우선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부터 전해 주시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의 숭고한 뜻이 훼손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진실의 산증인'이라며 피해자 할머니들의 이름을 하나씩 부르기도 했는데요.

이번 문제를 처음 제기한 이용수 할머니도 거론했습니다. 주요 발언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일각에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시키려는 시도는 옳지 않습니다. 피해자 할머니들의 존엄과 명예까지 무너뜨리는 일입니다.]

[앵커]

심 기자, 이 발언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정의기억연대나 윤미향 의원에 대해 힘을 실어준 거라고 봐야 할까요?

[기자]

사실 힘을 실어줬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지나친 음해나 공격에 선을 그으면서 동시에 시민단체에 대해서도 회계 관리 똑바로 하라고 일종의 경고장을 날렸기 때문입니다. 마저 들어보시겠습니다.

[정부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기부금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기부금 또는 후원금 모금활동의 투명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습니다.]

[앵커]

원래는 공개하지 않으려 했다가 발언을 공개했다면서요? 그 배경은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기자]

청와대 참모들은 말을 아끼고 있지만, 위안부 운동을 둘러싼 국내의 논란에 일본 우익까지 편승하려는 분위기가 있어 여기가 우려가 깔려 있는 걸로 보입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문 대통령이 부산에서 인권변호사를 할 때부터 위안부 운동을 지켜봐 온 만큼 운동의 진정성을 잘 알고 있다는 얘기도 여권에서 나옵니다.

그래서 회계 투명성을 강조한 것도 위안부 운동의 발전적 개선을 바라고 한 말이라는 분석입니다.

[앵커]

심수미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평화의 우리집' 소장, 숨진 채 발견…"타살 혐의점 없어" 마포 쉼터 찾은 윤미향…"얼마나 힘들었나" 추모글 이용수 할머니 "억울…윤미향, 죄 지었으면 벌 받아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