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친일인사 묘 옮겨라"…국립대전현충원서 '파묘 시위'

입력 2020-06-06 19: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추념식이 열렸던 국립대전현충원 한 켠에선 무덤을 파는 '파묘 시위'도 열렸습니다. 순국 선열이 잠든 국립묘지에 친일 인사들 반민족 인사들이 같이 있을 수 없다며 이들의 묘를 옮겨 달라는 건데요.

김재현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자]

욱일기로 묘를 덮었습니다.

종이로 만든 가래로 묘를 파내는 시늉을 합니다.

[민족 반역자 김창룡의 묘를 파묘하자!]

비석 앞엔 '친일반민족행위자'라는 팻말을 박고, 풍선도 매달았습니다.

민족문제연구소를 비롯한 시민 단체들이 대전 현충원에서 21년째 이어온 '파묘 행사'입니다.

[방학진/민족문제연구소 실장 : 김창룡은 독립 운동의 대부이신 백범 김구의 암살범 안두희의 배후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창룡을 국립 묘지에 안장하고 있다는 건 순국선열에 대한 정면 모독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서울과 대전 국립현충원엔 정부의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가 발표한 친일인사 중 11명이 안장돼 있습니다.

정부 발표에선 빠졌지만 민족문제연구소가 '친일인명사전'에 올린 인물도 68명이나 안장돼 있습니다.

[박해룡/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장 : 반인륜적 행위자들이 숭고한 이곳 국립현충원에 애국지사와 순국 선열들과 함께 있는 황당한 사실에 참담하고…]

현재 국립묘지법에 따르면 국립묘지에 한 번 안장되면 유가족이 요청하거나 원하지 않고는 강제로 이장할 수 없습니다.

지난 20대 국회에선 국가보훈처장이나 국방부 장관에게 이장 요구 권한을 주는 개정안이 발의됐지만 폐기됐습니다.

관련기사

'호국·독립 강조' 추념사…'코로나 순직' 공무원 소개도 '전두환 현판' 떼고 안중근 서체로…역사 바로세우기 순국 선열 의미 되새기는 '국립현충원'에서 돌아볼 것들은? 민주당의 '역사 바로세우기'…5·18 왜곡처벌법 등 추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