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용, 2년 4개월 만에 다시 구속 기로…8일 영장심사

입력 2020-06-04 20:43 수정 2020-06-04 21: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삼성그룹의 전 임원 두 명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이 삼성그룹 수사를 시작한 지 1년 8개월 만인데요. 이 부회장은 국정농단 재판으로 구속됐다 풀려난 지 2년 4개월 만에 또 한 번 구속 기로에 서게 됐습니다.

조보경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는 이재용 부회장이 '수사심의위원회'를 열어달라고 신청한 지 이틀 만에 이뤄졌습니다.

수사 과정과 기소 여부 등을 검찰 밖의 사람들이 논의해달라는 게 이 부회장의 요청이었습니다.

검찰은 이 부회장이 그룹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불법적 합병 과정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봤습니다.

자신이 대주주였던 제일모직 가치는 부풀리고 지분이 없었던 삼성물산 가치는 떨어뜨렸다는 겁니다.

제일모직 자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부정 의혹 또한 의도적인 분식회계가 맞다고 판단했습니다.

검찰은 이 부회장과 함께 최지성 전 미래전략실장, 김종중 전 미전실 팀장에도 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은 2018년 증권선물위원회 고발로 수사에 착수한 뒤 1년 8개월 동안 수사를 이어왔습니다.

올해 들어 삼성그룹 임원 등 핵심인사들을 여러 차례 불렀고, 지난주엔 이 부회장도 두 차례 불러 조사했습니다.

영장이 발부되면 이 부회장은 국정농단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석방된 지 2년 4개월 만에 다시 구치소로 가게 됩니다.

이 부회장의 변호인단은 입장문을 내고 검찰이 구성하고 있는 범죄혐의를 도저히 수긍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영장실질심사는 다음 주 월요일에 열립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이재용 '시민 판단' 카드에…검찰 영장 청구 '맞불' 검찰, '삼성물산 합병 의혹' 이재용 등 3명 구속영장 청구 이재용 부회장 2차 소환…17시간 조사 뒤 새벽 귀가 '승계 작업' 보고·지시 여부가 핵심…국정농단 재판에도 영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