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다치면 생계·병원비 막막…화물연대, 집단 산재 신청

입력 2020-06-04 07: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상황에 놓여있는 특수고용노동자 가운데는 화물 노동자도 있습니다. 실적 압박으로 위험한 노동에 내몰려있고 사고가 나면 다 부담해야합니다. 다음달부터 산재가 적용되는 대상이 늘어나기는 하는데 자신들한테는 별 필요가 없다는 게 이들의 얘기입니다.

여성국 기자입니다.

[기자]

[김명섭/화물노동자 : 370km를 가는데도 내일 거기서 하차를 하고 실어야 하잖아요. 물량을… 일찍 갈 수밖에 없어요. 잠 안자고…]

김명섭 씨는 매일 군산과 포항을 오가며 철강을 나릅니다. 

[김명섭/화물노동자 : 차에서 라면이라도 끓여먹고… 집에 못 들어가는 날이 많아요. 어떤 때는 일주일에 한 번…]

차에서 쪽잠을 자면서 운전을 하는 경우도 있다 보니 사고 위험도 높습니다.

김씨도 2년 전 사고를 당했지만, 특수고용노동자라서 산재보상은 신청도 못 했습니다.

[김명섭/화물노동자 : 한 4개월 정도 쉬었죠. 일을 못 하고… 생활비, 치료비, 할부 모든 걸 제가 다 부담을 했었던 거죠.]

다음 달부터 화물 종류에 따라 산재 적용 대상이 확대되는데 한 업체에서 전체 수익의 50% 이상을 받아야만 적용됩니다.

하지만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명섭/화물노동자 : (저는 한곳에서) 50% 물량이 안 돼요, 매출이. 그렇다면 저한테는 필요가 없는…]

이경순 씨는 지난해 7월 화물차에서 철근을 내리는 일을 돕다가 크게 다쳤습니다.

[이경순/전 화물노동자 : 안에 두개골이 깨졌어요. 아직까지 100% 안 붙었어요.]

지난해 6월 노동부는 "운전 이외의 일을 하다 다쳐도 산재 처리하겠다"는 지침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씨는 명확하게 지시를 받고 한 일이 아니란 이유로 산재 인정을 못 받았습니다.

화물연대는 지난달 27일 이경순 씨 등 8명에 대해 집단 산재를 신청했습니다.

(VJ : 유재근·손건표 / 영상그래픽 : 박경민)

관련기사

사고 나면 '사장님'…'에어컨 설치' 하청 노동자의 죽음 [인터뷰] '에어컨 설치' 중 추락사고…동료 잃은 송영수 씨 일터에서 쓰러진 경비노동자…쉽지 않은 '산재' 인정 병원비로 합의 압박? 현대중공업, '청구서' 날아들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