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앱주문 최저가' 강요한 요기요, 불공정거래 행위로 과징금

입력 2020-06-03 15:15 수정 2020-06-03 15: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내 배달앱 2위인 요기요가 4억 6000여만 원의 과징금을 물게 됐습니다.

배달앱 업체가 음식점과의 거래에서 갑질을 한 것이 인정돼 불공정거래 행위로 제재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조홍선/공정거래위원회 서울사무소장 : (요기요가) 최저가 보장제를 위반한 144개 배달 음식점을 적발해서 판매가격 변경 등의 시정을 요구하고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에는 계약을 해지하기도 하였습니다.]

요기요가 2013년부터 3년간 실시한 '최저가 보장제'!

다른 곳보다 100원이라도 비싸면 최대 5000원짜리 할인 쿠폰을 소비자에게 준다는 내용입니다.

요기요는 점주들에게 전화나 다른 앱을 통해 주문을 받을 때 요기요보다 싸게 팔지 말라고 요구하고 이에 응하지 않으면 앱을 못 쓰게 했다는데요.

공정위는 요기요가 대형 플랫폼 업체라는 지위를 이용해 음식값에 간섭했다고 본 것입니다.

요기요를 운영하는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측은 최저가 보장제는 가격 차별에 따른 소비자들의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해 시행한 것이며 공정위 조사가 시작된 이후 최저가 보장제를 즉시 중단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이재명 "배민 수수료 변경은 횡포…공공 배달앱 개발 계획" 결국 백기 든 '배달의민족'…"수수료 개편 없던 일로" 지자체들 '착한 배달앱' 개발…시장 교란시킨다는 비판도 소비자들 '착한 배달' 운동…"앱 대신 전화로 주문"
광고

JTBC 핫클릭